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B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건설사업)
1. 계획의 배경
◦ 신도시 개발 등으로 대도시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전철의 공급 부족 및 승용차 의존율 심화로 도로용량 부족 및 만성적인 도로 교통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음
◦ 대도시권 내 광역교통문제 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며, 교통시설 건설을 위한 토지공간 부족으로 지하공간 활용·개발 필요성이 대두됨
2. 계획의 목적
◦ 수도권 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으로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 증진과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
◦ 수도권 방사축 중 통행량이 가장 많은 인천-부천축을 서울도심인 용산역과 연결하여 교통난을 해소하고 중앙선, 경춘선 등 일반열차의 용산역 운행을 통한 중앙선 용산-망우 2 복선화 사업 대체
3. 추진경위
◦ 20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 광역철도 전반기(2011~2015년) 신규 착수사업으로 반영
◦ 2014. 2.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 수행(KDI)
- B노선(송도~청량리, B/C=0.33)
◦ 20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반영
- 송도~청량리 구간 48.7km, 총사업비 5조 8,319억원
◦ 2016. 12.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B노선(송도~마석) 재기획’ 용역 수행
- 송도~청량리~마석으로 노선 연장(B/C=1.13)
◦ 2019. 10.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완료(B/C=1.00)
◦ 2020. 1. 29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 2020. 2. 3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 건설사업’(노선도) 추진 방식이 ‘재정+BTO(수익형 민간투자)’로 사실상 확정(대한경제 21.8.4 기사내용)
4. 계획내용
◦ 규 모
- 연 장 : 전체 82.7㎞ 중 신설 59.84㎞, 공용 22.86㎞
- 정 거 장 : 총 13개소 중 신설 10개소, 기존 3개소
- 차량기지 : 1개소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5. 개발계획 규모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은 전체 연장 82.7㎞이며, 정거장 13개소(신설 10개소, 기존역 활용 3개소), 차량기지 1개소로 계획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의 신설구간은 대심도(지하 40m 이하) 터널로 계획
◦ 노선연장
- 총연장 82.70km
신설구간 : 송도~망우 59.84km
경춘선 공용구간 : 망우~마석 22.86km
◦ 정거장
- 신설(10개소) : (지하) 송도, 인천시청, 부평, 당아래,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망우
- 기존역 개량(3개소) : (지상) 별내, 평내호평, 마석
◦ 차량기지
- 1개소 : 남양주 화도읍 일원(149,643㎡)
- 경수선, 중수선 공장, 유치선, 검사선, 시험선 등
6. 개발계획 범위
◦ 공간적 범위 : 송도∼인천시청∼부평∼당아래∼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별내~(왕숙)~평내호평~마석
- 행정구역 : 인천광역시(연수구, 미추홀구, 남동구, 부평구), 경기도(부천시), 서울특별시(구로구, 영등포구, 용산구, 중구, 종로구, 성동구, 동대문구, 중랑구), 경기도(구리시, 남양주시)
- 시・종점 : 인천광역시 연수구 ∼경기도 남양주시 일원
◦ 시간적 범위 : 개통년도부터 40년
7. 지역별 요구사항
1) 서울특별시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과 남부광역급행철도의 직결 운행을 계획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추가 정차를 국토부에 공식 요청
2) 인천광역시
◦ 연수구에서는 인천지역에서 KTX가 출발하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을 정차역으로 추가 요구했으나, 취소 결정
◦ 서울시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과 남부광역급행철도의 직결 운행 계획에 적극 검토
3) 구리시
◦ 구리시의 갈매역 정차 요구가 있으나, 쉽지 않을 전망
3) 춘천시
◦ 2020년 총선에서 춘천시 까지의 연장을 공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이 경춘선 기존 노선과 겹치는 구간이 있어 혼잡도가 가중될 것이라며 모든 열차가 아닌 일부 혼잡시간대 열차를 춘천으로 연장 운행하는 등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나, 난항예상
8. 사업의 기대효과
◦ 경인선 혼잡 완화, 수도권 교통난 해소
◦ 출・퇴근 등 이동시간 단축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 경춘선과 중앙선 연계를 통해 철도 이용의 잠재수요 창출
◦ B노선을 활용한 중앙선, 경춘선 등 일반 열차의 용산역 운행을 통해 중앙선 용산~망우 2복선화 사업 대체효과
9. 예타보고서 요약표
<출처-KDI예타보고서, 관할지자체 전략 초약요약 공개본, 나무위키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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