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증제도(ISO 14000)
1. 정의
∙ 국제적으로 환경관련 규격을 통일하여 제품 및 이를 생산하는 기업에 대해 부여하는 환경인증제도
2. 내용
∙ Green Round는 구체적인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반면, 환경적 측면에서 제품 및 기업 경영의 평가를 통해 무역규제의 힘을 발휘할 ISO의 조직과 활동내용은 명확함.
∙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는 품질인증제도인 ISO 9000을 운영하고 있음.
3.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규격
∙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의 환경경영 위원회(TC 207)에서 개발한 ISO 14000 시리즈 규격중 하나로서 조직의 환경경영시스템을 실행, 유지, 개선, 보증하고자 할 때 적용가능한 규격이며 조직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저감시키기 위해 조직이 갖추어야 할 시스템의 기본조건을 요구하며 환경방침, 목표를 정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 하고 실시상황에 대한 감시, 검토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4. 필요성 및 목적
∙ 1992년 리우 지구정상회의를 계기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SSD)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천적 방법론의 하나로 환경경영이라는 새로운 기업 경영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 이는 기존의 환경관리 방법이나 사후처리 위주의 기술개발 및 투자활도이 더 이상 충분한 수준이 될 수 없다는 공감대의 반영이며,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기업경영전략의 도입을 강히 요구하는 것이다.
∙ 즉 일부 환경담당자들에 의해 사후처리방식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기존의 환경관리방식에서 탈피하여 전직원의 참여를 통하여 사전적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 환경경영체제는 이와 같이 환경의 경영시스템과 통합을 고려함은 물론 기업의 성장과 환경성과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그 목적을 밝히고 있다.
∙ 아울러 ISO 14001을 통하여 기업경영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실현하려고 한다.
1) 기업경영과 관련된 환경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원칙을 정립한다
2)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환경오염의 원인과 심각한 환경영향을 식별하고, 환경경영체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환경영향의 지속적인 감축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천연자원의 보존에 노력한다.
3) 엄격해지고 있는 국내의 환경법규의 준수 뿐 만 아니라 기업 스스로 설정한 환경방침, 환경경영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실천한다.
4) 조업원들의 책임,권한, 및 절차 그리고 특수업무를 규명함은 물론, 이를 문서화 함으로써 일상업무에서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거나 혹은 제거한다.
5) 환경경영에 필요한 조직체제 및 책임을 규명하며, 필요한 자원을 적절히 공급한다.
6) 종업원의 환경책임과 환경인식의 향상을 도모하며, 그 방법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7) 환경성과를 대내외에 공표함으로써 은행,보험사 등 금융기관,주주,이해관계자 나아가서는 일반대중으로부터 환경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 이러한 제반 환경경영 활동을 통하여 경쟁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한다.
5. ISO 14000의 규격체계
구분 |
내용 |
규격번호 |
환경경영시스템 |
환경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 |
ISO 14001/4 |
환경심사(EA) |
환경경영시스템 심사원칙, 심사절차와 방법심사원자격을 규정 |
ISO 14010/11/12 |
전과정평가(EPE) |
주직활동의 환경 성과에 대한 평가기준 설정 |
ISO14031, ISO/TR14032 |
전과정평가(LCA) |
어떤제품, 공정, 활동의 전과정의 환경영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영향 평가 방법. |
ISO 14040/41/42/43, ISO/TR 14049 |
환경라벨링(EL) |
제3자 인증을 위한 환경마크 부착 지침 및 절차 자사 제품의 환경성 자기주장의 일반지침 및 원칙등을 규정 |
ISO 14020/21/24, ISO/TR 14025 |
용어 정의 |
환경용어 정의 |
ISO 14050 |
6. 환경경영체계의 인증 효과
∙ Green Image(관심의 증대)
∙ 공공의 이미지(Public Image)
∙ Environmental Pressure(사회로부터의 압력)
∙ 법규 및 기타요건 강화(Legislation & Regulation)
∙ 비용(Financial)
∙ 효율성 극대화에 대한 요구
∙ 이익증대에 대한 압력
∙ 보험요건
∙ 경제적 이점
∙ 고객들에게 환경경영을 실행하고 있음을 보증
∙ 공공/지역사회와 좋은 유대관계 유지
∙ 투자가의 기준만족 및 자본 사용 용이
∙ 적절한 비용으로 보험 획득
∙ 이미지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
∙ 제품 판매 및 외부 납품시 요구되는 인증기준 만족
∙ 원가관리 개선
∙ 배상책임이 수반되는 사고 감소
∙ 환경업무에 신중을 기하고 있음을 입증
∙ 투입자재와 에너지 보존
∙ 인허가 획득 용이
∙ 개발촉진, 환경문제 해결방법 공유
∙ 산업계와 정부간의 관계 개선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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