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디자인
1. 정의
에코디자인이란 제품의 개발시에 설계단계부터 비용, 품질 등과 함께 환경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의 전과정(원료취득, 제품제조 및 수송, 사용 및 폐기단계)에 걸친 환경부하를 최소화하도록 하는 환경친화적인 설계기법
2. 배경
1980년대에 환경운동이 가속화되면서 폐기물을 줄이고, 지구의 자원을 아껴 쓰자는 근원적인 실천을 수반하는 운동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와 함께 실천도 조금씩 바뀌게 되었다. 환경운동이 나타나면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는 운동인 만큼 환경운동으로 탄생한 제품들이 나타났고 이후 좋은 디자인이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인식이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그래서 환경을 생각하며 기능성, 경제성, 아름다움, 건강, 안전성 등을 고려하는 에코디자인이 이 시대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3. 에코디자인의 수행 필요성
1) 내부적 요인
- 기업이 제품 개발 단계에서의 개선이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를 발생키실 수 있음을 인지
- 제품 환경성에 대한 경영신의 인식 변화
- 에코디자인된 제품의 우수한 시장 경쟁력
2) 외부적 요인
- 에코디자인의 수행을 규정하는 규제 및 법규 출현
- 바이어의 요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환경성이 제품 경쟁력으로 작용
4. 평가체계
1) 계획수립
- 프로젝트 팀 구성, 대상제품 선정 및 설계요인 분석을 통한 전략수집
2) 개념설계
- 실행가능성 분석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
3) 상세설계
- 실행가능성 분석을 통한 최적의 설계안 도출
4) 시험 및 시제품 제작
- 시제품 출시 및 소비자 반응 모니터링
5) 시장 출시
- 시제품 출시 및 소비자 반응 모니터링
6) 제품 재검토
- 모니터링 결과의 제품 반영
5. 효과
- 재활용가능성 향상, 유해물질 감소, 에너지 절감등이 있다.
1) 재활용가능성 향상
- 일반 재료들로 만들어진 물품이 폐기되고나서 다시 가공하여 용도를 바꾼 소재를 이용하여 에코디자인제품에 쓰임으로 재활용가능성이 향상 효과가 있다.
2) 유해물질 감소
- 일반적으로 에코디자인의 특성은 친환경,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이기에 오염물질을 소재나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에 유해물질 감소 효과가 있다.
3) 에너지 절약
- 에코 디자인으로 에너지는 효율적 사용 또는 소비의 절감으로 그 양을 줄일 수 있다. 에코디자인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하기에 에너지 절약 효과도 나타난다.
퍼머컬처 (Permaculture)
1) 정의
• 지속가능한 주거환경을 창조하기 위한 디자인체계(기획과 설계)
• 용어는 영구적(permanent)와 농업(agriculture), 또는 문화(culture) 라는 말의 합성어
• 1978년 오스트레일리아 생태학자인 Bill Mollison과 제자인 David Holmgren이 만들어 낸 용어
2) 원칙
① 다양성을 증가시켜 시스템을 안정화
② 가장자리 효과(edge effect)를 증대시켜 생태계 다양성의 이익을 최대
③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계획 수립
④ 에너지와 물질을 최대한 순환
⑤ 적절한 규모에 맞는 적절한 기능을 갖게 함
⑥ 생물자원을 적절하게 이용
⑦ 한 가지 요소가 다양한 기능을 갖게 함
⑧ 중요한 기능은 여러 가지 요소가 그것을 담당하게 함
⑨ 자연적인 천이과정을 이용
⑩ 도입하는 요소의 상대적인 위치를 효과적으로 결정
내건조경(Xeriscape)
1) 개념
• 녹지조성시 자원, 에너지 최소화, 자연회복성 자립성의 자연질서 존중 시스템
2) 방법
• 우수재활용 등 물소비 최소화, 유지관리 최소화, 내건수송 사용 등 내건 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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