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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2021~2030)

by 은하수다방 2022.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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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2021~2030)

1. 기본계획의 개요

1) 추진배경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 및 환경보호 등 교통물류 여건 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 수립

 

2) 계획의 성격

10년 단위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중장기 목표 및 전략 제시

교통물류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친환경 교통물류체계 구축 계획

 

2. 주요 내용

1) 비전 : 탄소중립(Net-Zero) 실현을 위한 친환경 교통물류체계 구축

 

2) 목표 : ‘18년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98.1백만톤) 대비 203037.8% 감축(’2061.0백만톤 배출)

 

3) 5대 추진전략 및 세부 추진과제

(1)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공공민간부문 참여 확대, 내연차 수준의 경쟁력 확보 등으로 친환경차 전환을 통한 혁신적인 온실가스 감축

(충전인프라) 생활거점(거주지직장 등), 수도권교통거점 등을 중심으로 전기수소차 충전인프라 확충으로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

(의무기준강화) 바이오연료 의무혼합비율 및 자동차 온실가스연비기준 단계적 상향을 통해 내연기관 자동차 효율개선

 

(2) 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체계 강화

(대중교통 다양화) 철도중심 교통체계 강화, BRTS-BRT, M버스 등 버스시스템 확대 및 교통수단 간 환승체계 강화로 이용편의 향상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 농어촌 지역 등 교통취약지역의 이동성 개선

(공유모빌리티) PM, 카세어링 등 공유 모빌리티 활성화를 통한 도심 교통혼잡, 주차공간 부족 해소 및 자가용 온실가스 배출 감축

(도심 교통혼잡 개선) 주차요금 차등화, 노후차량 운행제한 지역 확대, 혼잡통행료 등 교통수요관리를 통해 도심 교통환경 개선

 

(3)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지원

(자전거) 생활자전거 인프라(자전거도로, 주차시설 등) 구축을 통한 편의성 제고 및 전용 신호등 설치 등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 조성

(보행)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통한 생활권 내 보행 확대

(연계체계 강화) 보행자전거PM이 대표적인 대중교통 연계수단이 될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 및 알뜰교통카드 등 인센티브 확대

 

(4)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물류수단의 친환경화) 전기수소 등 친환경 물류 운송수단 보급 확대 및 도로운송 화물을 철도해운으로 전환(Modal Shift) 확대

(도시생활 물류시스템 구축) 비대면 사회 확대 등 물류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따른 물류 인프라 확충 및 개선

(친환경 항공해운시스템 구축) 연료효율 개선 및 친환경 항공기선박 기술개발 등으로 항공해운부문 온실가스 배출 감축

 

(5) 첨단 교통물류체계 구현

(자율차도심항공교통)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등 상용화 기반 마련

(첨단 교통물류시스템 구축) 교통 빅데이터(ITS, BIS, MaaS ), AI 등 첨단기술 및 드론 등 첨단 운송수단 활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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