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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계획/국토종합계획

광주송정~순천 단선전철 사업

by 은하수다방 2021.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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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송정~순천 단선전철 사업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정부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전철화를 타당성 점검 필요 사업에 포함함
본 사업은 경전선 미개량 구간의 전철화에 따른 일관수송체계 구축, 고속화를 통한 준고속 수혜지역 확대 및 지역간 통행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함
⦁ 또한, 영,호남간 인적, 물적 교류를 통한 호남권 경제를 활성화하고, 남해안 선벨트 문화, 관광 활성화 및 광역 통행시간을 단축하고자 함

<위치도>

2. 계획의 추진경위
⦁ 2011. 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국토해양부) 후반기 착수사업 포함
⦁ 2012. 06 : 「광주송정~순천 단선전철 사업」 사전조사 용역시행
⦁ 2016. 06. :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추진 사업 포함
⦁ 2019. 01.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
⦁ 2019. 12.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20. 05.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 2020. 05. :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3. 사업의 추진근거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국토부, 2016)'에 '신규추진 사업'으로 반영

⦁ '철도건설법' 제20조제1항에 의거하여 전액 국고 지원

 

4. 사업내용

⦁ 사업기간 : 2020년 ~ 2027년

⦁ 위치 : 전라남도 나주시 ~ 전라남도 순천시
- 광주역~호남선 분기점 구간은 기존선 활용구간임

⦁ 계 획 명 : 광주송정 ~ 순천 단선전철
⦁ 계획노선 : L = 94.9km(신설, 개량, 기존선)
 - 광주역~순천역 총 연장 : L = 122.2km
 - 광주역~호남선 분기점(기존선 활용구간) : 27.3km
   ※기존선 활용구간으로 신설 및 개량 등 사업계획 없음
 - 호남선 분기점~순천역(신설 및 개량구간, 기존선 활용구간) : 94.9km
   ※신설 및 개량, 기존선 구간으로 금회 계획노선 구간임
⦁ 계획수립기관 : 국토교통부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 협의기관 : 환경부

 

5. 노선검토

⦁ 본 사업은 호남선 광주정거장에서 시작하여 기존 광주선과 호남선을 활용하여 (구)나주정거장까지 진행한 후 (구)나주정거장 북측에서 분기하여 광주전남혁신도시, 공사 중인 보성~임성리 노선의 보성정거장과 기존 벌교정거장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계획

⦁ 보성정거장 이후 노선은 선형이 양호한 예당~조성구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기존 벌교정거장을 경유하여 순천정거장까지 가급적 직선화하였으며, 순천시 시가지 구간은 기존선을 활용하도록 계획

⦁ 노선 주변의 현황을 상세히 검토하여 지장물과 저촉이 최대한 발생되지 않도록 선형을 계획

<위치도>

 

6. 구간별 노선 검토

1) 광주정거장~(구)나주정거장

 ⦁ 광주정거장에서 (구)나주정거장까지 구간은 기존 광주선과 호남선을 공용하는 것으로 계획

 ⦁ 사업노선은 (구)나주정거장 북측에서 분기되므로 이후 구간부터는 노반을 신설하는 것으로 계획

 

2) (구)나주정거장~혁신도시정거장

 ⦁ (구)나주정거장~혁신도시정거장 구간은 (구)나주정거장 남동측의 영산강을 횡단한후 나주혁신도시 남측에 정거장을 신설하는 것으로 계획

 ⦁ 나주혁신도시 진입로인 빛가람로와 국도1호선은 교량으로 통과하도록 계획

 

3) 혁신도시정거장~보성정거장

 ⦁ 혁신도시정거장~보성정거장 구간의 노선은 혁신도시 남측의 농경지를 거쳐 나주호 남측에서 보성정거장 서측까지의 광덕산, 화학산 등 산악지역을 4개소의 장내터널로 통과한 수 보성~임성리 노선의 북측으로 진행하여 보성정거장에 연결되도록 계획

 

4) 보성정거장~벌교정거장 구간

 ⦁ 보성정거장~예당정거장은 보성정거장 서측의 보성~임성리 연결선을 통과한 후 곡선이 많고 불량한 기존선 선형을 직선화하여 기존 예당정거장에 연결되는 선형으로 검토

 ⦁ 예당정거장~조성정거장 구간은 선형조건이 양호한 기존선을 활용하고 조성정거장 이후 구간은 선형을 개량하여 남해고속도로 하부 지점에서 기존 경전선과 접속한 수 벌교정거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계획

 

5) 벌교정거장~순천정거장 구간

 ⦁ 벌교정거장~순천정거장 구간은 벌교정거장 서측부터 남해고속도로 남순천 요금소 인근까지의 선형조건이 불량한 기존선을 개량한 후 순천시 별량면 우산리에서 기존 경전선과 연결하여 순천역까지는 기존선을 활용하도록 계획

 

7. 예비타당성조사 총괄요약표

<출처-예타보고서, 전략평가결정내용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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