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고속화 사업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 본 사업은 현재 복선전철로 운영 중에 있는 충북선의 청주공항∼제천 구간을 고속화하는 사업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2016.06, 국토교통부”에 근거하여 추진되는 철도 건설계획임
⦁ 낙후된 충북선 철도시설의 현대화 및 고속화를 통해 충청권∼호남권, 강원권을 직통 연계하여 충청권의 경쟁력을 높이고, 호남선∼충북선∼중앙선∼원주강릉선을 통한 X축의 국가 고속철도망 구축으로 통행시간 절감 및 충청권의 개발효과에 따른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2. 계획의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 2011. 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후반기 착수사업 포함
⦁ 2015. 12. : 충북선 고속화 사전타당성 조사(B/C=0.3∼0.8)
⦁ 2016. 0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7. 01.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2019. 01.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
⦁ 2019. 03.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자료 제출
⦁ 2019. 07. : 사업계획적정성 검토(KDI)
⦁ 2019. 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 2020. 01. :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3. 계획의 내용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 시간적 범위 : 2020년∼2027년
⦁ 공간적 범위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청주공항)∼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봉양)
2) 계획의 내용
⦁ 계획명 : 충북선 고속화 사업
⦁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증평군, 음성군, 충주시, 제천시 일원
⦁ 연장 : L=90.8km(신설 44.0km, 기존선 활용 46.8km)
⦁ 계획수립기관 : 국토교통부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 협의기관 : 환경부
3) 계획의 세부내용
(1) 열차운영계획
⦁ 예측된 수송수요에 따라 수송력 및 열차단위에 의한 소요열차회수를 산정하고, 운전시간의 계산 및 선로용량 판단 등 교통수요 예측결과와 차량특성을 반영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하여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함
⦁ 충북선 역별 수송수요 분석과 정거장 현황분석을 통해 열차 속도향상, 역간거리 및 여객거점역 등을 고려하여 정거장 운영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기존 시설을 활용할 계획임
(2) 설계기준
⦁ 계획노선의 설계속도는 고속의 지역 간 철도교통 서비스 제공목적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연계되는 선로와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50km/hr로 계획하였으며, ‘철도건설규칙, 2014.10, 국토교통부’와 ‘철도의 건설 기준에 관한 규정, 2014.10, 국토교통부’의 설계속도에 부합하는 설계기준을 적용함
4. 사업의 기대효과
⦁ 최근 개통된 원주~강릉간 철도와 공사중인 중앙선 복선전철, 기존의 호남고속철도와의 연계에 따른 X축의 국가 고속철도망 완성
⦁ 낙후된 주변 지역의 개발효과로 지역균형발전을 도모
<출처 : 국토부, 전략요약공개, 예타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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