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
◈ 제5차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
- 2025년까지 국도 신설 등 116개 사업에 10조원 투자
- 제4차 건설계획 대비 국도, 국지도 투자 규모 7.0% 증가
- 남해-여수 해저터널, 노을대교 등 고난도 사업부터 착수
◈ 제2차도로관리계획(2021~2025)
- 자율주행, 친환경 시대에 걸맞는 미래형 도로관리체계의 구축
- 전국 단위 C-ITS 구축, 교량·터널·비탈면 상시계측체계 마련 등 추진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5년간 신규 추진할 국도, 국지도 사업을 담은「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1~’25년)」과 미래형 도로 구현을 위한 도로관리 정책방향을 담은「제2차 도로관리계획(’21~’25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9.28)
□ 제5차 계획에서는 총 116개 신규 건설 사업에 전체 10조원 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제4차 건설계획(2016~2020)과 비교하여 전체 투자규모는 0.6조원(7.0%) 상승
□ 제5차 계획에서는 “지역 간 연결도로와 지역 내 생활밀접형 도로” 확충을 목표로 ①균형발전 촉진, ②안전성 강화, ③연계성 제고, ④혼잡구간 개선의 4대 추진전략에 맞게 사업을 선정
사업유형 | ➀ 균형발전 촉진 |
➁ 안전성 강화 |
➂ 연계성 제고 |
➃ 혼잡구간 개선 |
소계 |
신설 | 6개, 50.5km (1.88조원) |
- | 5개, 17.7km (0.29조원) |
7개, 40.9km (1.23조원) |
18개, 109.1km (3.4조원) |
확장 | 1개, 3.3km (0.03조원) |
- | 21개, 104.7km (1.32조원) |
16개, 86.8km (1.13조원) |
38개, 194.8km (2.48조원) |
개량 | 13개, 94.6km (0.92조원) |
38개, 263.4km (2.83조원) |
8개, 62.9km (0.39조원) |
1개, 0.7km (0.02조원) |
60개, 421.6km (4.16조원) |
① (균형발전 촉진) 지역 간 이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도 단절구간 연결을 추진하고, 도서지역과 접경지역의 낙후도로를 정비한다.
- 국도 77호선 단절구간인 남해 서면-여수 신덕, 고창 해리-부안 변산 구간은 해저터널과 해상교량(노을대교)을 신설해 지역 간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낙후도로인 국도 2호선 신안 암태 수곡-신석 구간은 시설물 개량을 추진한다.
‣남해 서면-여수 신덕(국도 77) : 4차로 신설, 총연장 7.3km, 총사업비 6,824억 원 ‣고창 해리-부안 변산(국도 77) : 2차로 신설, 총연장 8.86km, 총사업비 3,390억 원 ‣신안 암태 수곡-신석(국도 2) : 2차로 개량, 총연장 9.12km, 총사업비 582억 원 |
② (안전성 강화)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폭원이 협소하거나, 급격한 경사 등으로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은 개선한다.
- 산악지에 위치하여 도로가 굴곡진 국도 37호선 양평 옥천-가평 설악 구간 선형을 개량하고, 폭설 등의 재해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도록 국지도 57호선 천안 북면-입장 구간 폭원을 넓히고 낙후 구간 보수, 보강을 추진한다.
‣양평 옥천-가평 설악(국도 37) : 2차로 개량, 총연장 13.44km, 총사업비 1,504억 원 ‣천안 북면-입장(국지도 57) : 2차로 개량, 총연장 2.85km, 총사업비 533억 원 |
③ (연계성 제고) 국도·국지도가 타 교통수단이나 지역별 주요 기반시설 접근에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근 산업단지, 도청 등과 연계성 확보에 초점을 두어 사업을 추진한다.
- 충북 제천산업단지 등과의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도 5호선 제천 봉양- 원주 신림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하고, 경북 신도청 접근로인 국도 34호선 안동 풍산-서후 구간도 6차로로 확장한다.
‣ 제천 봉양-원주 신림(국도 5) : 4차로 확장, 총연장 10.67km, 총사업비 1,798억 원 ‣ 안동 풍산-서후(국도 34) : 6차로 확장, 총연장 11.17km, 총사업비 1,776억 원 |
④ (혼잡구간 개선) 원활하고 쾌적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습 지정체 구간이나 관광·휴가철 교통 정체가 극심한 구간을 개선하고, 시내구간 혼잡해소를 위한 우회도로도 확충할 계획이다
- 국도 17호선 청주 남이 부용외촌-양촌 구간을 6차로로 확장하여 대전~청주 간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행락철 혼잡이 극심한 순창 순창-구림 구간 확장과 국도 3호선 사천시내 교통 분산을 위한 사천 사남-정동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 청주 남이 부용외천-양촌(국도 17) : 6차로 확장, 총연장 8.04km, 총사업비 1,482억 원 ‣ 순창 순창-구림(국지도 55) : 4차로 확장, 총연장 9.08km, 총사업비 903억 원 ‣ 사천 사남-정동(국대도) : 4차로 신설, 총연장 3.9km, 총사업비 1,360억 원 |
□ 제5차 건설계획에 포함된 사업은 매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신규설계부터 착수할 계획이며, 116개 사업 모두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
ㅇ 아울러, 사업구간 내 고난도 공사인 해상교량이나 해저터널 신설이 필요한 남해 서면-여수 신덕(국도 77호선), 고창 해리-부안 변산(국도 77호선), 신안 비금-암태(국도 2호선) 3개 사업은 연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
‣남해 서면-여수 신덕(4차로 신설) : 전체연장 7.3km 중 해저터널 5.93km 포함 ‣고창 해리-부안 변산(2차로 신설) : 전체연장 8.86km 중 교량 7.46km 포함 ‣신안 비금–암태(2차로 신설) : 전체연장 10.41km 중 교량 5.52km 포함 |
□ 한편, 제5차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은 향후 교통여건 변화를 살펴가며「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6~’30년)」에 반영여부를 검토할 계획
□ 일반국도 계획(안) : 65개 구간
ㅇ 신설 및 확장 사업(28개 구간)
연번 | 구간명 | 지역 | 노선 | 시설 규모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1 | 밀양 부북-상동 | 경남 | 58 | 2신설 | 5.3 | 719 |
2 | 남해 서면-여수 신덕 | 경남 | 77 | 4신설 | 7.3 | 6,824 |
3 | 천안 목천-삼룡 | 충남 | 1 | 6확장 | 4.3 | 639 |
4 | 성주 선남-대구 다사 | 경북 | 30 | 6확장 | 9.5 | 1,395 |
5 | 고창 해리-부안 변산 | 전북 | 77 | 2신설 | 8.9 | 3,390 |
6 | 경주 외동 녹동-문산 | 경북 | 14 | 4확장 | 4.4 | 571 |
7 | 신안 비금-암태 | 전남 | 2 | 2신설 | 10.4 | 3,827 |
8 | 평택 팽성 추팔-신궁 | 경기 | 45 | 6확장 | 1.5 | 198 |
9 | 안동 풍산-서후 | 경북 | 34 | 6확장 | 11.2 | 1,776 |
10 | 여주 대신-양평 개군 | 경기 | 37 | 4확장 | 11.8 | 942 |
11 | 밀양 부북-상남 | 경남 | 25 | 4신설 | 1.8 | 385 |
12 | 서산 대산 독곶-대로 | 충남 | 38 | 4확장 | 4.3 | 522 |
13 | 울주 범서-경주 외동 | 경남 | 14 | 4확장 | 6.4 | 890 |
14 | 예산 고덕-당진 합덕 | 충남 | 40 | 4확장 | 4.9 | 472 |
15 | 용인 처인 평창-양지 | 경기 | 17 | 6확장 | 3.1 | 399 |
16 | 공주 신풍-유구 | 충남 | 39 | 2신설 | 4.4 | 409 |
17 | 밀양 삼랑진 삼랑-삼랑 | 경남 | 58 | 4확장 | 0.6 | 244 |
18 | 아산 송악 유곡-역촌 | 충남 | 39 | 4확장 | 4.0 | 618 |
19 | 청주 남이 부용외천-양촌 | 충북 | 17 | 6확장 | 8.0 | 1,482 |
20 | 제천 봉양-원주 신림 | 강원 | 5 | 4확장 | 10.7 | 1,798 |
21 | 의령 의령-정곡 | 경남 | 20 | 4확장 | 9.3 | 971 |
22 | 논산 강경-채운 | 충남 | 23 | 4확장 | 2.6 | 544 |
23 | 여주 점동-이천 장호원2 | 경기 | 37 | 2신설 | 3.2 | 491 |
24 | 대구 읍내-칠곡 동명 | 경북 | 5 | 6확장 | 2.1 | 316 |
25 | 남해 삼동-창선 | 경남 | 3 | 4확장 | 11.1 | 1,656 |
26 | 거창 거창 송정-대평 | 경남 | 24 | 4신설 | 3.0 | 439 |
27 | 괴산 괴산-감물 | 충북 | 19 | 2신설 | 2.4 | 302 |
28 | 밀양 부북 오례-운전 | 경남 | 58 | 4확장 | 1.9 | 263 |
총계 | 158.4 | 32,482 |
ㅇ 시설개량 사업(37개 구간)
연번 | 구간명 | 지역 | 노선 | 시설 규모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1 | 평창 진부-강릉 연곡 | 강원 | 6 | 2개량 | 15.8 | 2,691 |
2 | 신안 암태 수곡-신석 | 전남 | 2 | 2개량 | 9.1 | 582 |
3 | 밀양 무안-부북 | 경남 | 24 | 2개량 | 3.4 | 471 |
4 | 평창 노동-홍천 자운 | 강원 | 31 | 2개량 | 4.2 | 970 |
5 | 고흥 영남-포두 | 전남 | 77 | 2개량 | 14.0 | 691 |
6 | 양평 옥천-가평 설악 | 경기 | 37 | 2개량 | 13.4 | 1,504 |
7 | 홍성 서부 남당-광리 | 충남 | 40 | 2개량 | 9.8 | 485 |
8 | 합천 적중-창녕 유어 | 경남 | 24 | 2개량 | 6.5 | 611 |
9 | 서천 화양-기산 | 충남 | 29 | 2개량 | 4.7 | 225 |
10 | 가평 가평 마장-북면 목동 | 경기 | 75 | 2개량 | 7.3 | 400 |
11 | 인제 상남-기린 | 강원 | 31 | 2개량 | 11.4 | 1,615 |
12 | 청송 진보-영양 입암 | 경북 | 31 | 2개량 | 5.4 | 920 |
13 | 청송 청송 청운-부남 감연 | 경북 | 31 | 2개량 | 3.8 | 328 |
14 | 군위 삼국유사-우보 | 경북 | 28 | 2개량 | 7.7 | 412 |
15 | 완도 고금 청용-상정 | 전남 | 77 | 2개량 | 7.2 | 412 |
16 | 무주 설천 소천-무풍 철목 | 전북 | 30 | 2개량 | 7.1 | 849 |
17 | 거제 남부-일운 | 경남 | 14 | 2개량 | 14.3 | 2,022 |
18 | 철원 근남-화천 상서 | 강원 | 56 | 2개량 | 9.1 | 1,747 |
19 | 고창 상하-해리 | 전북 | 22 | 2개량 | 5.8 | 409 |
20 | 경주 양남-문무대왕 | 경북 | 14 | 2개량 | 7.7 | 669 |
21 | 고성 동해 양촌-장좌 | 경남 | 77 | 2개량 | 6.6 | 969 |
22 | 가평 청평-가평 | 경기 | 75 | 2개량 | 11.9 | 1,035 |
23 | 임실 성수-진안 백운 | 전북 | 30 | 2개량 | 6.0 | 484 |
24 | 남원 이백-운봉 | 전북 | 24 | 2개량 | 4.9 | 480 |
25 | 청주 미원-괴산 문광 | 충북 | 19 | 2개량 | 15.4 | 724 |
26 | 제천 수산-단양 단성 | 충북 | 36 | 2개량 | 6.0 | 1,270 |
27 | 임실 청웅-임실 | 전북 | 30 | 2개량 | 5.2 | 412 |
28 | 춘천 사북 오탄-오탄 | 강원 | 56 | 2개량 | 1.4 | 375 |
29 | 남원 대강-대산 | 전북 | 24 | 2개량 | 4.0 | 446 |
30 | 화천 사내 광덕-사창 | 강원 | 75 | 2개량 | 3.1 | 187 |
31 | 상주 내서 신촌-서원 | 경북 | 25 | 2개량 | 6.5 | 484 |
32 | 무안 현경-해제 | 전남 | 77 | 2개량 | 7.2 | 439 |
33 | 정선 임계-강릉 왕산 | 강원 | 35 | 2개량 | 6.3 | 972 |
34 | 홍천 화천 군업-장평 | 강원 | 56 | 2개량 | 2.4 | 494 |
35 | 부안 진서 운호-석포 | 전북 | 30 | 2개량 | 5.3 | 487 |
36 | 충주 살미-제천 한수 | 충북 | 36 | 2개량 | 5.6 | 1,086 |
37 | 장흥 유치-영암 금정 | 전남 | 23 | 2개량 | 10.6 | 420 |
총계 | 276.1 | 28,777 |
□ 국도대체우회도로 계획(안) : 4개 구간
연번 | 구간명 | 지역 | 노선 | 시설 규모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1 | 익산 오산 신지-영만 | 전북 | 익산 | 4신설 | 7.1 | 1,888 |
2 | 사천 사남-정동 | 경남 | 사천 | 4신설 | 3.9 | 1,360 |
3 | 김천 양천-대항 | 경북 | 김천 | 4전제2신설 | 7.0 | 1,073 |
4 | 천안 성거-목천 | 충남 | 천안 | 4신설 | 12.9 | 5,365 |
총계 | 30.9 | 9,686 |
□ 국가지원지방도 계획(안) : 47개 구간
ㅇ 신설 및 확장 사업(24개 구간)
구분 | 구간명 | 지역 | 노선 | 시설 규모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1 | 장성 동화-서삼 | 전남 | 49 | 4신설 | 6.0 | 1,325 |
2 | 김포 하성-운양 | 경기 | 78 | 4확장 | 4.2 | 347 |
3 | 함안 여항-창원 내서 | 경남 | 67 | 2신설 | 6.7 | 1,186 |
4 | 태안 근흥 정죽-두야 | 충남 | 96 | 4확장 | 14.1 | 970 |
5 | 나주 금천-화순 도암 | 전남 | 58 | 4신설 | 12.0 | 2,855 |
6 | 대전 문평-신탄진 | 충남 | 32 | 4신설 | 4.5 | 850 |
7 | 양주 백석-광적 | 경기 | 39 | 4확장 | 1.9 | 356 |
8 | 파주 문산-법원 | 경기 | 78 | 4확장 | 3.3 | 299 |
9 | 고양 고양-벽제 | 경기 | 78 | 4확장 | 1.0 | 404 |
10 | 남양주 와부 덕소-월문 | 경기 | 86 | 4확장 | 1.0 | 274 |
11 | 광주 곤지암 만선-건업 | 경기 | 98 | 4확장 | 1.8 | 255 |
12 | 담양 고서-창평 | 전남 | 60 | 4확장 | 5.6 | 484 |
13 | 아산 음봉-천안 성환 | 충남 | 70 | 4확장 | 9.3 | 881 |
14 | 파주 광탄 용미-신산 | 경기 | 78 | 4확장 | 2.9 | 410 |
15 | 부산 가덕대교-송정IC | 경남 | 58 | 4신설 | 2.6 | 1,298 |
16 | 파주 조리-광탄 | 경기 | 98 | 4확장 | 3.5 | 530 |
17 | 양주 장흥 부곡-부곡 | 경기 | 39 | 4확장 | 2.5 | 511 |
18 | 이천 대포-장록 | 경기 | 70 | 4확장 | 3.9 | 364 |
19 | 순창 순창-구림 | 전북 | 55 | 4확장 | 9.1 | 903 |
20 | 안성 미양 양지-신기 | 경기 | 70 | 4확장 | 2.7 | 277 |
21 | 광주 도척 유정-진우 | 경기 | 98 | 4확장 | 3.5 | 399 |
22 | 함안 가야-법수 | 경남 | 67 | 4확장 | 4.6 | 535 |
23 | 양주 백석-유양 | 경기 | 98 | 4확장 | 2.1 | 396 |
24 | 이천 백사-여주 흥천 | 경기 | 70 | 4확장 | 6.1 | 513 |
총계 | 114.9 | 16,622 |
ㅇ 시설개량 사업(23개 구간)
구분 | 구간명 | 지역 | 노선 | 시설 규모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1 | 연천 군남 옥계-연천 상리 | 경기 | 78 | 2개량 | 4.3 | 187 |
2 | 남원 주천 호경-고기 | 전북 | 60 | 2개량 | 5.9 | 941 |
3 | 완주 동상-진안 주천 | 전북 | 55 | 2개량 | 2.8 | 588 |
4 | 울주 상북 덕현-운문터널 | 경남 | 69 | 2개량 | 2.2 | 247 |
5 | 영덕 강구-축산 | 경북 | 20 | 2개량 | 14.1 | 1,101 |
6 | 파주 금릉-조리 | 경기 | 56 | 4개량 | 0.7 | 229 |
7 | 논산 연무-양촌 | 충남 | 68 | 2개량 | 9.7 | 478 |
8 | 순창 쌍치 쌍계-금성 | 전북 | 55 | 2개량 | 3.2 | 233 |
9 | 산청 산청-신등 | 경남 | 60 | 2개량 | 8.7 | 455 |
10 | 정읍 부전-칠보 | 전북 | 49 | 2개량 | 10.9 | 1,019 |
11 | 천안 북면-입장 | 충남 | 57 | 2개량 | 2.9 | 533 |
12 | 영월 주천-한반도 | 강원 | 88 | 2개량 | 6.1 | 480 |
13 | 문경 농암 화산-사현 | 경북 | 32 | 2개량 | 5.4 | 427 |
14 | 청양 운곡-공주 신풍 | 충남 | 96 | 2개량 | 2.6 | 379 |
15 | 제천 수산-청풍 | 충북 | 82 | 2개량 | 9.8 | 942 |
16 | 금산 진산 행정-읍내 | 충남 | 68 | 2개량 | 6.3 | 415 |
17 | 영동 양산-양강 | 충북 | 68 | 2개량 | 6.6 | 443 |
18 | 완주 소양-동상 | 전북 | 55 | 2개량 | 3.6 | 627 |
19 | 영월 주천 주천-판운 | 강원 | 82 | 2개량 | 8.4 | 709 |
20 | 논산 벌곡 한삼천-도산 | 충남 | 68 | 2개량 | 8.3 | 408 |
21 | 남원 인월-아영 | 전북 | 37 | 2개량 | 7.0 | 453 |
22 | 양평 서종-가평 설악 | 경기 | 86 | 2개량 | 10.6 | 1,145 |
23 | 음성 음성-충주 신니 | 충북 | 49 | 2개량 | 5.5 | 346 |
총계 | 145.6 | 12,785 |
제2차 도로관리계획 비전 및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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