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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계획/국토종합계획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

by 은하수다방 2021.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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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

 

◈ 제5차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

 - 2025년까지 국도 신설 등 116개 사업에 10조원 투자

 - 4차 건설계획 대비 국도, 국지도 투자 규모 7.0% 증가

 - 남해-여수 해저터널, 노을대교 등 고난도 사업부터 착수

 

◈ 제2차도로관리계획(2021~2025)

 - 자율주행, 친환경 시대에 걸맞는 미래형 도로관리체계의 구축

 - 전국 단위 C-ITS 구축, 교량·터널·비탈면 상시계측체계 마련 등 추진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5년간 신규 추진할 국도, 국지도 사업을 담은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1~’25)과 미래형 도로 구현을 위한 도로관리 정책방향 담은2차 도로관리계획(’21~’25)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9.28)

 

5차 계획에서는 116개 신규 건설 사업에 전체 10조원 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4차 건설계획(2016~2020)과 비교하여 전체 투자규모는 0.6조원(7.0%) 상승

 

5차 계획에서는 지역 간 연결도로지역 내 생활밀접형 도로확충을 목표로 균형발전 촉진, 안전성 강화, 연계성 제고, 혼잡구간 개선 4대 추진전략에 맞게 사업을 선정

 

사업유형
균형발전 촉진

안전성 강화

연계성 제고

혼잡구간 개선
소계
신설 6, 50.5km
(1.88조원)
- 5, 17.7km
(0.29조원)
7, 40.9km
(1.23조원)
18, 109.1km
(3.4조원)
확장 1, 3.3km
(0.03조원)
- 21, 104.7km
(1.32조원)
16, 86.8km
(1.13조원)
38, 194.8km
(2.48조원)
개량 13, 94.6km
(0.92조원)
38, 263.4km
(2.83조원)
8, 62.9km
(0.39조원)
1, 0.7km
(0.02조원)
60, 421.6km
(4.16조원)

 

(균형발전 촉진) 지역 간 이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도 단절구간 연결을 추진하고, 도서지역과 접경지역의 낙후도로를 정비한다.

- 국도 77호선 단절구간인 남해 서면-여수 신덕, 고창 해리-부안 변산 구간은 해저터널과 해상교량(노을대교)신설해 지역 간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낙후도로인 국도 2호선 신안 암태 수곡-신석 구간은 시설물 개량을 추진한다.

남해 서면-여수 신덕(국도 77) : 4차로 신설, 총연장 7.3km, 총사업비 6,824억 원
고창 해리-부안 변산(국도 77) : 2차로 신설, 총연장 8.86km, 총사업비 3,390억 원
신안 암태 수곡-신석(국도 2) : 2차로 개량, 총연장 9.12km, 총사업비 582억 원

 

(안전성 강화)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폭원이 협소하거나, 급격한 경사 등으로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은 개선한다.

- 산악지에 위치하여 도로가 굴곡진 국도 37호선 양평 옥천-가평 설악 구간 선형을 개량하고, 폭설 등의 재해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도록 국지도 57호선 천안 북면-입장 구간 폭원을 넓히고 낙후 구간 보수, 보강을 추진한다.

양평 옥천-가평 설악(국도 37) : 2차로 개량, 총연장 13.44km, 총사업비 1,504억 원
천안 북면-입장(국지도 57) : 2차로 개량, 총연장 2.85km, 총사업비 533억 원

 

(연계성 제고) 국도·국지도가 타 교통수단이나 지역별 주요 기반시설 접근에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근 산업단지, 도청 연계성 확보에 초점을 두어 사업을 추진한다.

- 충북 제천산업단지 등과의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도 5호선 제천 봉양- 원주 신림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하고, 경북 신도청 접근로인 국도 34호선 안동 풍산-서후 구간도 6차로로 확장한다.

제천 봉양-원주 신림(국도 5) : 4차로 확장, 총연장 10.67km, 총사업비 1,798억 원
안동 풍산-서후(국도 34) : 6차로 확장, 총연장 11.17km, 총사업비 1,776억 원

 

(혼잡구간 개선) 원활하고 쾌적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습 지정체 구간이나 관광·휴가철 교통 정체가 극심한 구간을 개선하고, 시내구간 혼잡해소를 위한 우회도로도 확충할 계획이다

- 국도 17호선 청주 남이 부용외촌-양촌 구간을 6차로로 확장하여 대전~청주 간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행락철 혼잡이 극심한 순창 순창-구림 구간 확장국도 3호선 사천시내 교통 분산을 위한 사천 사남-정동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청주 남이 부용외천-양촌(국도 17) : 6차로 확장, 총연장 8.04km, 총사업비 1,482억 원
순창 순창-구림(국지도 55) : 4차로 확장, 총연장 9.08km, 총사업비 903억 원
사천 사남-정동(국대도) : 4차로 신설, 총연장 3.9km, 총사업비 1,360억 원

 

5차 건설계획에 포함된 사업은 매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신규설계부터 착수할 계획이며, 116개 사업 모두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

아울러, 사업구간 내 고난도 공사인 해상교량이나 해저터널 신설이 필요한 남해 서면-여수 신덕(국도 77호선), 고창 해리-부안 변산(국도 77호선), 신안 비금-암태(국도 2호선) 3개 사업은 연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 계획

남해 서면-여수 신덕(4차로 신설) : 전체연장 7.3km 중 해저터널 5.93km 포함
고창 해리-부안 변산(2차로 신설) : 전체연장 8.86km 중 교량 7.46km 포함
신안 비금암태(2차로 신설) : 전체연장 10.41km 중 교량 5.52km 포함

 

한편, 5차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은 향후 교통여건 변화 살펴가며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6~’30)에 반영여부를 검토할 계획

 

□ 일반국도 계획(안) : 65개 구간

신설 및 확장 사업(28개 구간)

연번 구간명 지역 노선 시설
규모
연장
(km)
사업비
(억원)
1 밀양 부북-상동 경남 58 2신설 5.3 719
2 남해 서면-여수 신덕 경남 77 4신설 7.3 6,824
3 천안 목천-삼룡 충남 1 6확장 4.3 639
4 성주 선남-대구 다사 경북 30 6확장 9.5 1,395
5 고창 해리-부안 변산 전북 77 2신설 8.9 3,390
6 경주 외동 녹동-문산 경북 14 4확장 4.4 571
7 신안 비금-암태 전남 2 2신설 10.4 3,827
8 평택 팽성 추팔-신궁 경기 45 6확장 1.5 198
9 안동 풍산-서후 경북 34 6확장 11.2 1,776
10 여주 대신-양평 개군 경기 37 4확장 11.8 942
11 밀양 부북-상남 경남 25 4신설 1.8 385
12 서산 대산 독곶-대로 충남 38 4확장 4.3 522
13 울주 범서-경주 외동 경남 14 4확장 6.4 890
14 예산 고덕-당진 합덕 충남 40 4확장 4.9 472
15 용인 처인 평창-양지 경기 17 6확장 3.1 399
16 공주 신풍-유구 충남 39 2신설 4.4 409
17 밀양 삼랑진 삼랑-삼랑 경남 58 4확장 0.6 244
18 아산 송악 유곡-역촌 충남 39 4확장 4.0 618
19 청주 남이 부용외천-양촌 충북 17 6확장 8.0 1,482
20 제천 봉양-원주 신림 강원 5 4확장 10.7 1,798
21 의령 의령-정곡 경남 20 4확장 9.3 971
22 논산 강경-채운 충남 23 4확장 2.6 544
23 여주 점동-이천 장호원2 경기 37 2신설 3.2 491
24 대구 읍내-칠곡 동명 경북 5 6확장 2.1 316
25 남해 삼동-창선 경남 3 4확장 11.1 1,656
26 거창 거창 송정-대평 경남 24 4신설 3.0 439
27 괴산 괴산-감물 충북 19 2신설 2.4 302
28 밀양 부북 오례-운전 경남 58 4확장 1.9 263
총계 158.4 32,482

 

시설개량 사업(37개 구간)

연번 구간명 지역 노선 시설
규모
연장
(km)
사업비
(억원)
1 평창 진부-강릉 연곡 강원 6 2개량 15.8 2,691
2 신안 암태 수곡-신석 전남 2 2개량 9.1 582
3 밀양 무안-부북 경남 24 2개량 3.4 471
4 평창 노동-홍천 자운 강원 31 2개량 4.2 970
5 고흥 영남-포두 전남 77 2개량 14.0 691
6 양평 옥천-가평 설악 경기 37 2개량 13.4 1,504
7 홍성 서부 남당-광리 충남 40 2개량 9.8 485
8 합천 적중-창녕 유어 경남 24 2개량 6.5 611
9 서천 화양-기산 충남 29 2개량 4.7 225
10 가평 가평 마장-북면 목동 경기 75 2개량 7.3 400
11 인제 상남-기린 강원 31 2개량 11.4 1,615
12 청송 진보-영양 입암 경북 31 2개량 5.4 920
13 청송 청송 청운-부남 감연 경북 31 2개량 3.8 328
14 군위 삼국유사-우보 경북 28 2개량 7.7 412
15 완도 고금 청용-상정 전남 77 2개량 7.2 412
16 무주 설천 소천-무풍 철목 전북 30 2개량 7.1 849
17 거제 남부-일운 경남 14 2개량 14.3 2,022
18 철원 근남-화천 상서 강원 56 2개량 9.1 1,747
19 고창 상하-해리 전북 22 2개량 5.8 409
20 경주 양남-문무대왕 경북 14 2개량 7.7 669
21 고성 동해 양촌-장좌 경남 77 2개량 6.6 969
22 가평 청평-가평 경기 75 2개량 11.9 1,035
23 임실 성수-진안 백운 전북 30 2개량 6.0 484
24 남원 이백-운봉 전북 24 2개량 4.9 480
25 청주 미원-괴산 문광 충북 19 2개량 15.4 724
26 제천 수산-단양 단성 충북 36 2개량 6.0 1,270
27 임실 청웅-임실 전북 30 2개량 5.2 412
28 춘천 사북 오탄-오탄 강원 56 2개량 1.4 375
29 남원 대강-대산 전북 24 2개량 4.0 446
30 화천 사내 광덕-사창 강원 75 2개량 3.1 187
31 상주 내서 신촌-서원 경북 25 2개량 6.5 484
32 무안 현경-해제 전남 77 2개량 7.2 439
33 정선 임계-강릉 왕산 강원 35 2개량 6.3 972
34 홍천 화천 군업-장평 강원 56 2개량 2.4 494
35 부안 진서 운호-석포 전북 30 2개량 5.3 487
36 충주 살미-제천 한수 충북 36 2개량 5.6 1,086
37 장흥 유치-영암 금정 전남 23 2개량 10.6 420
총계 276.1 28,777

 

□ 국도대체우회도로 계획(안) : 4개 구간

연번 구간명 지역 노선 시설
규모
연장
(km)
사업비
(억원)
1 익산 오산 신지-영만 전북 익산 4신설 7.1 1,888
2 사천 사남-정동 경남 사천 4신설 3.9 1,360
3 김천 양천-대항 경북 김천 4전제2신설 7.0 1,073
4 천안 성거-목천 충남 천안 4신설 12.9 5,365
총계 30.9 9,686

 

□ 국가지원지방도 계획(안) : 47개 구간

신설 및 확장 사업(24개 구간)

구분 구간명 지역 노선 시설
규모
연장
(km)
사업비
(억원)
1 장성 동화-서삼 전남 49 4신설 6.0 1,325
2 김포 하성-운양 경기 78 4확장 4.2 347
3 함안 여항-창원 내서 경남 67 2신설 6.7 1,186
4 태안 근흥 정죽-두야 충남 96 4확장 14.1 970
5 나주 금천-화순 도암 전남 58 4신설 12.0 2,855
6 대전 문평-신탄진 충남 32 4신설 4.5 850
7 양주 백석-광적 경기 39 4확장 1.9 356
8 파주 문산-법원 경기 78 4확장 3.3 299
9 고양 고양-벽제 경기 78 4확장 1.0 404
10 남양주 와부 덕소-월문 경기 86 4확장 1.0 274
11 광주 곤지암 만선-건업 경기 98 4확장 1.8 255
12 담양 고서-창평 전남 60 4확장 5.6 484
13 아산 음봉-천안 성환 충남 70 4확장 9.3 881
14 파주 광탄 용미-신산 경기 78 4확장 2.9 410
15 부산 가덕대교-송정IC 경남 58 4신설 2.6 1,298
16 파주 조리-광탄 경기 98 4확장 3.5 530
17 양주 장흥 부곡-부곡 경기 39 4확장 2.5 511
18 이천 대포-장록 경기 70 4확장 3.9 364
19 순창 순창-구림 전북 55 4확장 9.1 903
20 안성 미양 양지-신기 경기 70 4확장 2.7 277
21 광주 도척 유정-진우 경기 98 4확장 3.5 399
22 함안 가야-법수 경남 67 4확장 4.6 535
23 양주 백석-유양 경기 98 4확장 2.1 396
24 이천 백사-여주 흥천 경기 70 4확장 6.1 513
총계 114.9 16,622

 

시설개량 사업(23개 구간)

구분 구간명 지역 노선 시설
규모
연장
(km)
사업비
(억원)
1 연천 군남 옥계-연천 상리 경기 78 2개량 4.3 187
2 남원 주천 호경-고기 전북 60 2개량 5.9 941
3 완주 동상-진안 주천 전북 55 2개량 2.8 588
4 울주 상북 덕현-운문터널 경남 69 2개량 2.2 247
5 영덕 강구-축산 경북 20 2개량 14.1 1,101
6 파주 금릉-조리 경기 56 4개량 0.7 229
7 논산 연무-양촌 충남 68 2개량 9.7 478
8 순창 쌍치 쌍계-금성 전북 55 2개량 3.2 233
9 산청 산청-신등 경남 60 2개량 8.7 455
10 정읍 부전-칠보 전북 49 2개량 10.9 1,019
11 천안 북면-입장 충남 57 2개량 2.9 533
12 영월 주천-한반도 강원 88 2개량 6.1 480
13 문경 농암 화산-사현 경북 32 2개량 5.4 427
14 청양 운곡-공주 신풍 충남 96 2개량 2.6 379
15 제천 수산-청풍 충북 82 2개량 9.8 942
16 금산 진산 행정-읍내 충남 68 2개량 6.3 415
17 영동 양산-양강 충북 68 2개량 6.6 443
18 완주 소양-동상 전북 55 2개량 3.6 627
19 영월 주천 주천-판운 강원 82 2개량 8.4 709
20 논산 벌곡 한삼천-도산 충남 68 2개량 8.3 408
21 남원 인월-아영 전북 37 2개량 7.0 453
22 양평 서종-가평 설악 경기 86 2개량 10.6 1,145
23 음성 음성-충주 신니 충북 49 2개량 5.5 346
총계 145.6 12,785

 

제2차 도로관리계획 비전 및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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