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갈증(Biophilia)
1) 개념
• 인간이 타고난 유전적 본능으로 녹색환경, 축자연 생태계를 동경하는 것
• 바이오필리아 가설(Biophilia)은 인간의 마음과 유전자 속에는 자연에 대한 애착과 회귀본능이 내재되어 있다는
학설이며, 하버드대학의 동물학 교수이자 사회생물학(Sociobiology)의 창시자인 Wilson(1984)은 자연(bio)과 사
랑(Philia)의 합성어로 ‘생물은 자연환경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의 Biophilia라는 용어 만들었다. 이는
건축과 심리적 웰빙(Well-being)과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인간에게 해가 되는 것을 피하고 건강과 생존을 위해 신
체의 재생산을 돕는 자연자원을 찾으며 사용하고 즐기는 것과 연관된 근본적 활동의 방향이라고 정의 된다.
• 현대사회에 물질적 풍요와 의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쉽게 볼 수 없었던 질병(우울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
애 등)이 나타남에 따라 물질문명만큼 마음이 편안한 삶을 살기 위해 힐링(Healing), 웰빙(Well-being)을 요구하고
있다.
• 이런 관점에서 바이오필리아는 우리 인간의 중심에 있는 행복을 찾기 위한 힐링(Healing), 웰빙(Well-being)의
개념으로 육체적 정신적인 안정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심리적으로 좋은 감정이 유지되는 상태인 행복의 개념으
로 설명할 수 있다.
2) 원인
• 인간의 유전적 본능, 인공적 환경으로 심화, 기존도시 환경문제 심각성
3) 대안
• 건전한 녹색공간 확보, 인공구조물 최소화, 자연과 친밀성 향상, 녹색관광 확대
4) 사례
(1) 담쟁이덩굴 벽면시공
• 담쟁이덩굴은 벽면을 덮어 직사광선을 막아 건물의 온도상승으로 생기는 벽면의 균열을 방지하고 산성비로부터 벽을 보호해 침식과 탈색을 방지한다.
• 소음을 흡수하고 건물 복사열 저감(低減)효과로 한여름에는 냉방효과를, 겨울철에는 단열효과를 낸다.
• 삭막한 도시에서 담재이덩굴의 열매는 야생 조류나 설치류에게 훌륭한 먹이가 되고, 정서적, 심미적 편안함을 제공해 녹색갈증(biophilia) 해소에 도움을 주는 등, 생태계 서비스(ecosystem service) 기능이 매우 크다.
(2) 도시 녹화 사업: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 목 표
- 생활공간(집,학교,직장,동네,거리등) 곳곳에 꽃·나무 심기 문화 확산
- 지속적인 녹색활동에 참여하는 시민 및 커뮤니티의 양성
- 체계적인 정보 제공 및 다양한 참여방법 개발·보급, 녹화활동에 대한 각종 지원 등 동기 부여를 통해 참여기회 확대
→ 사업의 구상에서부터 관리까지 시민 주도의 녹화 확대(공공주도 추진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성을 확보)
- 좀 더 깨끗하고 녹색인 환경 조성 (녹색갈증 해소)
- 삶의 질을 높이는 웰빙을 넘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효과 ‘톡톡’
- 녹지공간을 시민 모두가 공유하며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공동체 형성의 장 마련
• 추진방향
- 녹화활동 참여자에 대한 행정 지원 체계 구축
- 내 집 앞, 우리 동네를 우리 손으로 가꾸어 나가는 녹색문화 조성 (자긍심 고취로 자발성, 지속성 확보)
- 꽃·나무심기 집중추진기간(3.20~4.20)을 선정하여 한 달내~내~ 서울의구석~구석~ 에 캠페인 전개
- '식목일'이 아닌 '식목월' 개념 도입
- 분야별 중점추진구역을 선정하여 집중 지원 : 아파트, 상가·건물, 학교, 골목길, 동네(빈땅), 띠녹지 등 6개 분야 694개소
- 시민 녹화에 대한 다양한 지원 실시 :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시민사회의 자발성과 건강성을 살릴 수 있는 지원방식으로 연차적 개선
- 건전한 경쟁을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전파 (내실화 도모)
• 참여단체별 추진내용
- 학생, 일반가정 등 개인 및 공동체
→ 학교 내외 유휴공간에 꽃과 나무를 식재하거나 텃밭을 조성
→ 아파트 내외 및 주택가 골목길 등에 꽃, 나무 심기, 화분 내놓기
- 소규모 자영업자
→ 상인회, 번영회에서 상가 앞, 쓰레기 무단투기지역 등에 화분 설치
- 기업,단체
→ 사옥주변 꽃, 나무 식재(공개공지 되살리기 사업과 연계)
→ 기업의 사회적 공헌사업 시 적극적인 참여
- 시민단체 사회적 기업
→ 시민 참여 프로그램 및 다양한 녹화 아이템 개발 및 운영
→ 누구나 쉽게 가굴 수 있는 녹화재료 개발 및 보급
→ 기업의 사회적 공헌사업시 다양한 녹색문화사업 적극 발굴
- 서울시, 자치구
→ 시민녹화 활동 적극 지원(기술, 정보, 재료, 예산 등)
→ 분야별 중점추진구역을 선정하여 집중 관리
→ 참여분위기 확산 및 콘테스트를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인증, 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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