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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법령/환경기준

수질총량관리제도의 개요와 지역개발 오염부하량 산정방법

by 은하수다방 2021.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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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총량관리제도의 개요와 지역개발 오염부하량 산정방법

 

1) 개요

오염총량관리제도는 과학적 토대 위에서 수계 하천별로 목표수질을 설정하고, 해당 하천의 유역안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총량이 목표수질을 달성 할 수 있는 환경용량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는 제도

기존의 농도규제만으로는 오염부하의 양적증가 (배출허용기준이하 오폐수의 양적 팽창에 따른 오염부하량의 증가)를 통제하기가 어렵고, 수질개선에 한계가 있음.

오염부하의 총량을 지방자치단체에서 스스로 관리하도록 하여 환경친화적인 지역개발과 수질목표 달성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행중인 제도

 

2) 오염부하량 산정방법

(1) 원칙

오염부하량 할당은 정당하면서도 형평에 맞아야 한다.

오염부하량 할당방안은 먼저 기본계획에서 오염원별로 최적관리기준을 적용하여 최대삭감가능량을 산정한 후, 최대삭감량 중 시·군과 민간사업자의 삭감량을 결정하기 위한 원칙을 설정한다. 설정된 원칙에 의하여 민간사업자가 삭감해야할 양과 시·군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감축해야할 양을 확정하고 오염삭감량을 배분 및 할당한다

 

(2) 오염부하량 할당방법의 종류

동일농도배출 할당방법

오염자에 관계없이(업종, 배출량 불문) 획일적으로 배출농도를 강화하여, 산정된 허용오염부하량을 할당하는 방안

 

종 전

총량관리시

100PPm

80PPm

장점

- 획일적 농도를 제시함으로써 농도기준상의 형평성 논란의 소지가 없음

- 삭감이행 모니터링 등 집행의 번잡함을 최소화

단점

- 업종의 특성을 고려치 않아 삭감기술이 확보되지 않은 업종의 경우 과도한 부담을 야기할 소지가 있다.

- 배출량을 고려하지 않으므로써 총량관리에 있어서 대·소 배출자간 부하량 측면에서 소규모 배출자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

 

동일삭감율 할당방법

현재상태의 배출농도를 기준으로 배출농도 대비 동일한 삭감비율을 작용하여 허용오염부하량을 할당하는 방안

 

종 전

총량관리시

100PPm

50PPm

90PPm (10%)

45PPm (10%)

장점

- 현재상태를 고려한 점진적인 방법으로서 모든 배출자에게 형평성 있는 개선(삭감)의무를 부과할 수 있다.

단점

- 현재 배출상태의 수준을 고려치 않고 모든 배출자에게 삭감의무를 지움으로써 현재 배출상태가 양호한 배출자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

- 현재상태에 대한 신고 등 모니터링의 비용과다문제 또는 신고시 허위신고 확률이 높다

 

업종별 동일농도 할당방법

업종별로 BAT(최적기술)를 고려하여 업종에 따라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강화된 오염배출농도를 제시함으로써 오염부하량을 삭감하는 방안

 

종 전

총량관리시

배출허용기준

배출허용기준

음식료업 30PPm

철강공업 40PPm

장점

- 경제성이 유지되는 현존기술을 동원하면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하므로 당사자의 수용도가 높다.

단점

- 무슨 기술이 BAT에 해당되는지에 대한 판정이 난해하고,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판정기관이나 절차의 확립이 요구된다.

- 업종간은 물론 같은 업종내에서도 허가시점에 따라 규제 정도가 상이해짐에 따라 형평성 시비가 발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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