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강화 고속도로
1. 사업내용
• 사업구간 : 인천광역시 계양구 상야동(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강화군 강화읍 갑곳리(국도 48호선)
• 사업규모 : L=31.5km, V=100km/hr, 4~6차로(고촌JCT~풍무IC 6차로), 나들목 6개소(풍무, 감정, 양촌, 서암, 월곶, 강화), 분기점 3개소(계양, 고촌, 통진)
• 총사업비 : 19,684억원
• 사업기간 : 2020년~2031년(공사7년)
• 사업주체 : 국토교통부/한국도로공사
2. 사업목적
• 수도권 서북부지역 기존 간선도로망인 국도 48호선, 김포한강로 등은 도로용량 한계에 도달하여 간선도로의 역할 수행이 어려운 실정으로 수도권 서북부권역의 강화, 김포, 인천과 서울 도심 간의 간선도로망 기능 회복을 위한 대체 우회 도로 건설이 필요한 상황
• 본 사업은 강화~김포~서울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노선을 조기 구축하여 국가간 선도로망 남북 1축 체계를 완성하고 김포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 인천계양 테크노 밸리 등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한 발생 교통량의 신속한 처리와 지역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수도권 서북부지역 교통 분산 및 혼잡을 완화
3. 추진 경위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
• 2001.6 : 강화~서울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B/C=1.19, AHP=0.692)
• 2007.11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1차 수정계획(2000~2019)
• 2010.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01~2020)
• 2011.6 :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수립
• 2016.8 : 국가도로종합계획(2016~2020)
• 2017.1 :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
• 2017.3 : 계양~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안
• 2018.5 : 계양~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조사완료(B/C=0.76, AHP=0.380)
• 2018.12 : 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및 수도권 광영교통망 개선방안 발표
• 2018.12 :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 사전타당성 검토(B/C=0.98)
• 2019.4 : 2019년도 제1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통보
• 2021.6 : 계양~강화 고속국도 전략환경영향평가 발주 공고
4. 예비타당성분석(2019년) 결과
• AHP분석결과, 사업시행에 대한 종합평점이 0.542로 본사업을 시행하는 대안이 미시행하는 대안보다 더 나은 대안으로 평가됨.
• 수도권 서남부권역의 강화, 김포, 인천과 서울 도심간의 간선도로망 기능회복을 위한 대체 우회도로 건설이 필요한 상황임.
• 경제성 분석결과, B/C는 0.81로 도출되었으며, 경제성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됨.
• 개발이 완료되었거나 현재 개발중인 취락지역과 김포공항, 경인아라뱃길, 한강(강화해협) 및 문화재보호구역 등을 근접 통과하는 구간의 고도제한 및 환경피해, 민원 등은 본 사업추진에 있어 위험요인으로 예상되며, 기술적 검토 결과에 따라 사업비 증액이 예상됨.
• 사업비 증액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음.
[출처 : 국토부, KDI]
'국토계획 > 국토종합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의 비전/목표/추진전략 (0) | 2021.05.25 |
---|---|
제천-영월 고속도로 (0) | 2021.05.24 |
대구권 광역철도 (0) | 2021.05.12 |
가덕도 신공항 (0) | 2021.05.11 |
동탄 도시철도(구 동탄 1호선, 동탄 2호선) (0) | 2021.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