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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계획/국토종합계획

동탄 도시철도(구 동탄 1호선, 동탄 2호선)

by 은하수다방 2021.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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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도시철도(구 동탄 1호선, 동탄 2호선)

1. 노선 추진현황

인덕원~수원 복선전철(타당성 재조사)

  - 연장 : 30.0km, 정거장 : 10개소, 형식 : 중량전철, 비용편익비(B/C) : 0.95,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중

동탄 1호선(경기도 10개년 기본계획)

  - 연장 : 22.6km, 정거장 : 17개소, 형식 : 트램, 비용편익비(B/C) : 1.08, 14km (60%) 중복구간 발생으로 노선계획 재검토 필요

동탄 2호선(경기도 10개년 기본계획)

  - 연장 : 17.1km. 정거장 : 17개소. 형식 : 트램. 비용편익비(B/C) : 0.87. 8km(49%) 중복구간 발생으로 노선계획 재검토 필요

<2019년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
<2019년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


2. 노선개요(2019년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 기준)

주요 경유지

  - 반월~오산 : 삼성전자~동탄역~동탄2신도시~오산시청~오산역

  - 병점~동탄2신도시 : 병점역~동탄역~동탄2신도시

정거장 개소 : 34개소 (반월~오산 : 17개소, 병점~동탄2신도시 : 17개소)

환승역(환승노선) : 107201(GTX), 117·301(경부선)

총사업비 : 9,967.2억 원 (반월~오산 : 5,726.7억 원, 병점~동탄 2신도시 : 4,240.5억 원)

구조물 현황

  - 반월~오산 : 노면 12,102m, 터널 1,929m, 환기구 및 정거장 789m

  - 병점~동탄 2신도시 : 노면 16,901m

차량기지 계획/면적

  - 반월~오산 : 신설 / 37,800

  - 병점~동탄 2신도시 : 신설 / 52,500

차량시스템 : Tram

차량편성 / 시격

  - 반월~오산 : 18편성 / 6.0

  - 병점~동탄 2신도시 : 25편성 / 5.0

 

<노선도-2021년 경기도 보도자료>
<동탄대로 전경>

3. 노선개요(2021년 기준)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2개 구간 34.2km 건설 2027년 개통 목표

망포역(분당선)~반월삼거리-삼성1-동탄순환대로-동탄기흥로-동탄역(SRT,GTX-A,인덕원동탄선)-동탄대로-동탄순환대로-오산경찰서-대원로-오산역 19개역, 16.40km, 평균 역간거리 0.92km, 표정속도 20.7km/h

병점역-벌말교-10용사로-동탄중앙로-동탄기흥로-동탄역(SRT,GTX-A,인덕원동탄선)-동탄순환대로-공영차고지 17개역, 17.80km, 평균 역간거리 1.1km, 표정속도 20.0km/h

차량기지 : 동탄2공영차고지와 지원용지 활용 구상 (장지동 일원, 60,118m2)

36개역, 평균역간거리 998m

운전시격 : RH 망포-오산 8, 병점-동탄2 8.5, NH 15

동탄신도시 주민은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 도달

관련시 의견 수렴해 분당선 망포역까지 1.8km 노선 연장 반영

 

4. 평면선형 계획

반월~오산선은 반월교차로 ~ 반월교차로 ~ 삼성1~ 노작로 ~ 동탄환승센터(병점~동탄2신도시, 수도권고속철도) ~ 동탄2신도시 내부도로 ~ 오산시청 ~ 오산역(경부선)을 경유하는 노선

병점~동탄2신도시는 병점역(경부선) ~ 화성병점복합타운 ~ 10용사로 ~ 동탄문화센터로 ~ 동탄중앙로 ~ 노작로 ~ 동탄환승센터(반월~오산선, 수도권고속철도) ~ 동탄2신도시 내부도로 ~ 공영차고지를 경유하는 노선

Tram 시스템 적용으로 교차로부 곡선반경 R=25.0m구간 도로교통 혼잡 최소화

차량기지 진출입 계획으로 병점역 중간에서 삼각선으로 분기하는 계획과 동탄2신도시내 차고지 종점에서 오산시 구간의 고속철도 환기구 근접한 인근 야산으로 인입선을 계획

 

5. 종단선형 계획

차량시스템은 Tram으로 반월 및 병점, 동탄2신도시 구간의 도로는 대부분 왕복6차로 이상의 넓은 기존도로를 활용하여 노면으로 계획하고, 오산시청 구간은 왕복4차로로 협소하고 통행량이 많아 경부선 오산역까지 지하 터널로 계획

기존 노면구간의 지하차도 및 교량 구간의 차로 잠식에 따른 기존 교통류 소통 가능 여부 판단, 도시철도와 차량의 구조물 공용 가능성 검토하여 선형 계획함

 

6. 사업상황

2008.6 : 경기 남부 신도시 경전철 : 동탄2신도시도립박물관· 백남준 아트센터(용인시 상갈동)구갈역(분당선,용인경전철)흥덕지구광교신도시(신분당선)

2009.9.1. : 국토해양부 >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계획에 포함

2010.4.2.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계약

  - 광교동탄선(수원,용인,화성): 광교~흥덕~서천~동탄1,2 19.6km (용역 중반에 빠짐)

  - 동탄병점선: 남양~(병점~동탄2) 3.5km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최종 남음)

  - 광교오산선(수원, 용인, 화성, 오산) : 광교~기흥~동탄2~오산 25.8km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최종 남음)

2010.5.12.6.25 : 동탄2 신교통수단 관계기관 협의회 운영(3)

  ※ 협의회 구성 (7개 기관) : 국토부, , 수원, 용인, 화성, 오산, LH공사

2010. 6. 9 7.23 : 자문위원회(교통,철도 전문가 8) 운영(4)

2010.7.26. : 경기도 >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화성, 수원, 용인, 오산간을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노선을 확정 발표

  - 남북축 : 광교흥덕영통서천동탄1,2신도시오산 21.9km

  - 동서축 : 병점역동탄1,2신도시 17.5km

  - 시스템은 신교통수단들중 검토 : 바이모달트램, 노면전차, 용인경전철(LIM) 연장

2010.12 : 국토해양부가 2011년 초 인덕원~광교~서동탄(35.3) 복선전철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라, 본 노선의 남북선이 이 노선에 흡수될 가능성이 알려짐

2011.12.9. :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2012.9 : 경기도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2013.6 : 국토교통부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 동탄남부-오산역(B/C=1.04),

  - 망포-오산(B/C=1.09),

  - 병점-동탄2신도시(B/C=0.7)

  - 동탄-고덕(진위)(B/C=0.98)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 1노선: 망포역-동탄역-오산역(B/C=1.09),

  - 2노선: 병점역-동탄역-동탄2신도시(B/C=0.86)

2017.1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7.1~2017.10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2017.10~2018.3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0

2019.8.23. : 화성시 -> 경기도 > 동탄도시철도 사업 기본계획 추진 요청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1.26. : 경기도 -> 조달청 > 조달계약 의뢰

2020.1.9. : 경기도 >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공고 (착수일로부터 15개월, 20억원 전액 LH부담)

2020.2.7. :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0.3.18. : 경기도 >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020.4.20. : 화성시 > 대중교통혁신추진단 철도트램과 신설

2020.4.22. :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LH > 기본계획착수 및 국장급 실무협의회, 망포역 연장, 오산역 연결방안 등 노선 협의

2020.4.29. :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 실무자 회의, 타당성조사 의뢰(지방행정연구원), 트램혼용 법령개정(국회의원), 차량기지 위치 협의

2020.5.11.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 업무협의, 지방재정투자심사 및 타당성조사 의뢰, 수행기간 협의 (매뉴얼 검토)

2020.5 : 동탄도시철도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20.5.14. : 수원시, 오산시 -> 화성시 방문, 수원시 입장: 망포역 노선연장 건설비, 운영비에 대한 수원시 입장 표명, 오산시 입장: 운암뜰-오산역 구간 지하 통과방안 주문

2020.5.15. : 경기도 주관 과장급 회의, 공정 단축, 주요 쟁점, 기술검토사항 정리

2020.5.29. :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장 동탄트램사업 방문회의 (동탄역),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국장 면담, 사업추진 주요현안 및 건의사항, 동탄역 환승방안 주요논의

2020.6 :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2020.6.5.~7.10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2020.7.16. : 철도건설 기술자문회의 (1)

2020.7.28.~8.10 : 환경영향평가 항목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0.9.18. : 철도건설 기술자문회의 (2)

2020.10. : 경기도 > 경기도의회에 의견청취 안건으로 제출 (B/C=0.82)

2020.11.23. : 동탄도시철도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고

∙2021.1.22. : 경기도 > 동탄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승인 신청

 

[출처 :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2019), 미래철도DB, 경기도보도자료(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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