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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계획/국토종합계획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by 은하수다방 2021.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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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1. 계획의 배경

• 계획대상지역인 부산권역은 광역고속도로망 효율성 제고와 도심구간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회복을 위한 근본적 교통정체 해결대책이 필요하며 경남권~부산권~울산·경북권의 불균형 해소 및 물동량 증가에 대응 가능한 동·서축 연결 도로 인프라 구축이 필요

 

2. 추진경위

• 2017. 3 : 최초 민간제안 사업서 제출

• 2019. 1 : ‘2019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기재부, ‘19.1.29) 내 신속추진사업에 포함

• 2019. 8 : 적격성조사 검토의뢰 (국토교통부 PIMAC)

• 2021. 1. 22 ~ 2.4 :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공개

• 2021. 6. 17 :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 개최

 

3. 계획의 내용

1) 계획명 :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2) 계획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 시점 : 부산광역시 사상구 감전동 (접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 종점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 (접속도로 - 동해고속도로 (부산~울산))

 (2) 시간적 범위

   • 공사기간 : 2021~ 2026(66개월)

   • 개통연도 : 2026

   • 목표연도 : 개통후 40(2065)

 

3) 주요시설계획

   • 설계속도 : 본선 100km/h, 진출입부 40~80km/h

   • 터널/개착BOX : 21.4km / 0.5km

   • 차로수 : 왕복 4~6차로

   • 진출·입시설 : 8개소(JCT-2개소, IC-6개소)

   • 영업시설 : 9개소

   • 동서고가로 철거 : L 7.0km (사상JCT~진양IC)

 

4) 계획수립 및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4. 위치도

 

 

5. 노선도

 

6. 지역개황도

7. 논란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동서고가로를 철거하는 문제

 - 부산시민, 부산항 화물차 운전자 모두 동서고가도로 철거는 부정적 여론

 

<출처 :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해운대구청 공지사항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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