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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계획/국토종합계획

수원 1호선

by 은하수다방 2021.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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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1호선

 

1. 사업개요

주요 경유지 : 수원역~팔달문~장안문~종합운동장~한일타운

정거장 개소 : 9개소 -> 12개소

환승역(환승노선) : 101(경부선, 분당선 수원역), 107(신분당선 연장), 108(인덕원-동탄선)

연장/평균역간거리 : 6.17km / 0.68km(수원시 구간 : 6.17km)

총사업비 : 1,763.6억 원(수원시 구간 : 1,763.6억 원)

구조물 현황 : 토공 6,170m

차량기지 계획 / 면적 : 신설 / 16,800

차량시스템 : Tram

차량편성/시격 : 8편성(5module 편성) / 6.0

 

2. 차량시스템 선정

적용 차량은 국내 개발된 트램 차량을 검토하였으며, 5모듈 1편성으로 승객만차인원은 246인으로 나타남

차량종류 : Tram

최고속도(km/h) : 70km/h

편성 : 5module 1편성

승차정원(/편성) : 246(만차인원)

첨두시 운전시격 : 6.0

 

3. 평면선형 계획

수원역과 장안구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기존도로를 이용하도록 계획함. 특히 교차로 구간은 차량시스템에 따른 회전반경을 고려한 평면선형 계획

노면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노선 건설로 인한 차로 잠식을 고려하여 4차로 이상의 기존도로 노면을 이용한 선형계획

기존 노면구간의 지하차도 및 교량 구간의 차로 잠식에 따른 기존 교통류 소통 가능 여부 판단, 도시철도와 차량의 구조물 공용 가능성 검토하여 선형 계획

 

4. 종단선형 계획

기존도로 노면을 주행하는 노선 계획(차량시스템) 특성상 기존도로 종단을 준용, 철도노선 종단 개선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 발생 배제

본 사업 노선은 수원시의 매산로, 정조로 및 송원로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도로의 규모는 간선 및 집산도로로 종단경사는 60이내로 형성되어 있음

 

5. 운영비 산출

수원1호선 운영비는 109.9억 원/년이며, 인건비가 64.7억 원/년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유지관리비가 34.4억 원/년을 차지함

 

6. 진행상황

2003.4 : 수원시 2020 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

2005.2 : 수원시가 추진계획을 밝힘

2006.7 : 수원시 > 경량전철사업추진단 구성

2007.8 : 기획예산처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 민자적격성 조사 > 수원경전철(남북선) 민간제안사업 타당성 있음 (B/C=1.2)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08.3 :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

2008.10.10. : 수원 도시철도(경전철)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자문회의

2009.7 : 수원시 '수원경전철 기본계획' 주민설명회

2009.11.12. : 시청 대회의실 > 주민공청회

  - 고무차륜 AGT (자동창문흐림장치 적용), 고가선로

  - 세류역(1호선)~터미널사거리~시청(분당선)~광교지구(신분당선 연장 경기도청역)~경기대~광교저수지~만석공원~동남보건대~성균관대역(1호선) (25개역) 19.4

  - 장기계획: 성균관대역~입북지구~당수지구~호매실지구~권선구청~수원역 10.87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2011.5.11. : 수원시 >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용역 착수보고회

2011.12.9.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수원1호선: 수원역~장안구청 6.1km)

2012.7 : 경기도 10개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 국토해양부의 승인 받음,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요청

2012.9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2013.2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2013.6 : 국토교통부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2015.10.2. : 수원시 > 수원시 트램 설치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 제안서 접수

2016.3 : 기획재정부 KDI > 민간투자심의위원회(민투심) 심사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B/C=0.85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B/C=0.85

2016.12 : 도시철도법 개정 공포 (트램 내용 정비)

2017.1 : 철도안전법 개정 공포 (트램 내용 정비)

2017.1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7.6~10 : 민투심 중간 결과 > B/C 0.8이하, 정부 법령 개정 후 재추진 예정

2018.3 : 도로교통법 개정 공포 (트램 내용 정비)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2018.12.14. : 수원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노선으로 응모, 결과: 차선협상도시(2) 선정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5

2019.12 : 수원시 > '수원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 착수, 트램 노선 2~3개 추가 검토

 

[출처 : 경기도, 국토교통부, 미래철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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