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1호선
1. 사업개요
• 주요 경유지 : 수원역~팔달문~장안문~종합운동장~한일타운
• 정거장 개소 : 9개소 -> 12개소
• 환승역(환승노선) : 101역(경부선, 분당선 수원역), 107역(신분당선 연장), 108역(인덕원-동탄선)
• 연장/평균역간거리 : 6.17km / 0.68km(수원시 구간 : 6.17km)
• 총사업비 : 1,763.6억 원(수원시 구간 : 1,763.6억 원)
• 구조물 현황 : 토공 6,170m
• 차량기지 계획 / 면적 : 신설 / 16,800㎡
• 차량시스템 : Tram
• 차량편성/시격 : 8편성(5module 편성) / 6.0분
2. 차량시스템 선정
• 적용 차량은 국내 개발된 트램 차량을 검토하였으며, 5모듈 1편성으로 승객만차인원은 246인으로 나타남
• 차량종류 : Tram
• 최고속도(km/h) : 70km/h
• 편성 : 5module 1편성
• 승차정원(인/편성) : 246명(만차인원)
• 첨두시 운전시격 : 6.0분
3. 평면선형 계획
• 수원역과 장안구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기존도로를 이용하도록 계획함. 특히 교차로 구간은 차량시스템에 따른 회전반경을 고려한 평면선형 계획
• 노면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노선 건설로 인한 차로 잠식을 고려하여 4차로 이상의 기존도로 노면을 이용한 선형계획
• 기존 노면구간의 지하차도 및 교량 구간의 차로 잠식에 따른 기존 교통류 소통 가능 여부 판단, 도시철도와 차량의 구조물 공용 가능성 검토하여 선형 계획
4. 종단선형 계획
• 기존도로 노면을 주행하는 노선 계획(차량시스템) 특성상 기존도로 종단을 준용, 철도노선 종단 개선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 발생 배제
• 본 사업 노선은 수원시의 매산로, 정조로 및 송원로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도로의 규모는 간선 및 집산도로로 종단경사는 60‰ 이내로 형성되어 있음
5. 운영비 산출
• 수원1호선 운영비는 109.9억 원/년이며, 인건비가 64.7억 원/년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유지관리비가 34.4억 원/년을 차지함
6. 진행상황
• 2003.4 : 수원시 2020 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
• 2005.2 : 수원시가 추진계획을 밝힘
• 2006.7 : 수원시 > 경량전철사업추진단 구성
• 2007.8 : 기획예산처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 민자적격성 조사 > 수원경전철(남북선) 민간제안사업 타당성 있음 (B/C=1.2)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08.3 :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
• 2008.10.10. : 수원 도시철도(경전철)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자문회의
• 2009.7 : 수원시 '수원경전철 기본계획' 주민설명회
• 2009.11.12. : 시청 대회의실 > 주민공청회
- 고무차륜 AGT (자동창문흐림장치 적용), 고가선로
- 세류역(1호선)~터미널사거리~시청(분당선)~광교지구(신분당선 연장 경기도청역)~경기대~광교저수지~만석공원~동남보건대~성균관대역(1호선) (25개역) 19.4㎞
- 장기계획: 성균관대역~입북지구~당수지구~호매실지구~권선구청~수원역 10.87㎞
•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1.5.11. : 수원시 >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용역 착수보고회
• 2011.12.9.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수원1호선: 수원역~장안구청 6.1km)
• 2012.7 : 경기도 10개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 국토해양부의 승인 받음,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요청
• 2012.9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 2013.2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2013.6 : 국토교통부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 2015.10.2. : 수원시 > 수원시 트램 설치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 제안서 접수
• 2016.3 : 기획재정부 KDI > 민간투자심의위원회(민투심) 심사
•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B/C=0.85
•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B/C=0.85
• 2016.12 : 도시철도법 개정 공포 (트램 내용 정비)
• 2017.1 : 철도안전법 개정 공포 (트램 내용 정비)
• 2017.1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 2017.6~10 : 민투심 중간 결과 > B/C 0.8이하, 정부 법령 개정 후 재추진 예정
• 2018.3 : 도로교통법 개정 공포 (트램 내용 정비)
•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 2018.12.14. : 수원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노선으로 응모, 결과: 차선협상도시(2등) 선정
•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5
• 2019.12 : 수원시 > '수원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 착수, 트램 노선 2~3개 추가 검토
[출처 : 경기도, 국토교통부, 미래철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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