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1. 계획의 배경
• 계획대상지역인 부산권역은 광역고속도로망 효율성 제고와 도심구간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회복을 위한 근본적 교통정체 해결대책이 필요하며 ‘경남권~부산권~울산·경북권’의 불균형 해소 및 물동량 증가에 대응 가능한 동·서축 연결 도로 인프라 구축이 필요
2. 추진경위
• 2017. 3 : 최초 민간제안 사업서 제출
• 2019. 1 : ‘2019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기재부, ‘19.1.29) 내 신속추진사업에 포함
• 2019. 8 : 적격성조사 검토의뢰 (국토교통부 → PIMAC)
• 2021. 1. 22 ~ 2.4 :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공개
• 2021. 6. 17 :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 개최
3. 계획의 내용
1) 계획명 :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2) 계획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 시점 : 부산광역시 사상구 감전동 (접속도로 -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 종점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 (접속도로 - 동해고속도로 (부산~울산))
(2) 시간적 범위
• 공사기간 : 2021년 ~ 2026년 (66개월)
• 개통연도 : 2026년
• 목표연도 : 개통후 40년 (2065년)
3) 주요시설계획
• 설계속도 : 본선 100km/h, 진출입부 40~80km/h
• 터널/개착BOX : 21.4km / 0.5km
• 차로수 : 왕복 4~6차로
• 진출·입시설 : 8개소(JCT-2개소, IC-6개소)
• 영업시설 : 9개소
• 동서고가로 철거 : L 7.0km (사상JCT~진양IC)
4) 계획수립 및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4. 위치도
5. 노선도
6. 지역개황도
7. 논란
•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동서고가로를 철거하는 문제
- 부산시민, 부산항 화물차 운전자 모두 동서고가도로 철거는 부정적 여론
<출처 :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해운대구청 공지사항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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