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주요 상식

자연자산 관리모형

by 은하수다방 2021. 2. 19.
728x90
반응형
SMALL

자연자산 관리모형

1. 개요

각국은 자연자산이 제공하는 생태계서비스 감소를 막고, 지속가능한 관리와 정책결정 반영을 위해 자연자산 관리모형을 개발활용

의사결정 과정에 생태계서비스 가치 변화를 모의평가할 수 있는 생태계서비스 통합 모델링 기법 개발

미국 하와이주는 생태계서비스 증진 시나리오를 개발, 평가 결과를 주법제에 반영, 생태계서비스 기반 관리계획 수립이행

중국은 생태계서비스 모델링 기반으로 생태기능보전지역 지정 검토, 개발 적지 선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영향 평가에 활용

 

2. 외국의 자연자산 관리모형 개발 및 활용사례
 각국은 자연자산이 제공하는 생태계서비스 감소를 막고, 지속가능한 관리와 정책결정 반영을 위해 자연자산 관리모형을 개발・활용
  - 의사결정 과정에 생태계서비스 가치 변화를 모의・평가할 수 있는 생태계서비스 통합 모델링 기법 개발
 미국 하와이주는 생태계서비스 증진 시나리오를 개발, 평가 결과를 주 법제에 반영, 생태계서비스 기반 관리계획 수립・이행
 중국은 생태계서비스 모델링 기반으로 생태기능보전지역 지정 검토*, 개발 적지 선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영향 평가에 활용
* 생태계서비스 공급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는 지역 선정


<미국 하와이주의 개발 시나리오에 따른 생태계서비스 변화 비교 사례>

3. 자연자산과 경제적 가치
1) 자본재로서의 자연자산
 경제학적으로 볼 때 자연환경이란 인간에게 유용한 재화와 용역의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끊임없이 제공해 주고 그 부산물을 받아 처리해 주는 기능을 가진,손상받기 쉬우나 재생산이 불가능한 특수한 자본재(capitalgoods)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환경 자본은 지구의 생물지구화학적 순환작용에 의해 만들어진다.
 생태시스템의 구조와 다양성 자체도 자연환경 자본의 중요한 요소이다.
 자연환경 자본은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자본이 생산할 수 없는 생명지원 기능(서비스)을 생산한다.이러한 자연환경 자본의 기능은 다면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자연환경 자본은 인공자본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에 걸쳐 자연자원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다.

 자연환경 자본은 유량(流量,flow)인 자연자원과 서비스를 생산한다.

 자연환경 서비스의 생산량은 자연환경 자본의 저량(貯量,stock)의 크기에 달려 있다.

 즉 자연환경이 잘 보전되어 자연환경 자본의 저량이 크다면 자연환경 서비스의 생산량도 클 것이고,자연환경이 훼손되어 자연환경자본의 저량이 감소한다면 자연환경 서비스의 생산량 역시 감소할 것이다.

환경이 제공하는 자연환경 자본은 크게 보아 재생가능 자본(再生可能資本)과 재생불가능 자본(再生不可能資本)의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재생가능 자본은 재생가능 자원을 생산한다.

 재생불가능 자본은 석유,석탄,철광 등과 같이 자본 저량(貯量)이 무엇을 생산하지 않고 그것 자체가 채굴되었을 때 재화 또는 자원이 된다.

 따라서 재생불가능 자원의 부존량은 절대적으로 한정되어 있다.

재생가능 자원은 자연의 재생산과정에 의해 재생산이 가능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재생산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즉 잘못 관리하여 환경용량을 넘거나 자연의 생물학적․지질학적․화학적 재생산과정을 파괴할 경우 재생가능 자원은 아주 없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고래를 지나치게 많이 포획하면 멸종위기에 빠진다.

 또 삼림을 지나치게 남벌하면 산지가 황폐되고 하천을 오래 오염시키면 하천 바닥에 오염물질 퇴적층이 생겨 하천의 자정능력이 죽어 버리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토양자원을 지나치게 집약적으로 이용하는 농업을 한다든지 지하수를 무질서하게 개발하는 경우 지력이 상실되고 지반침하가 일어나 이들 자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흐름이 아주 중단될 수도 있다.

환경용량이란 자연자본의 잠식 없이 계속 생산해 낼 수 있는 서비스의 최대 생산용량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생태계의 훼손․파괴 문제는 자본잠식 위기로 취급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 가운데서도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자연환경의 훼손은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이 영원히 중단된다는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2) 환경재, 자연자산의 서비스
 환경계는 경제계에 자연자원의 공급자,폐기물의 자정력 공급자,쾌적성의 공급자로서의 세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환경계는 인간의 생존을 위하여 사용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 필수적인 생산요소인 자연자원(naturalresources)을 제공한다.

 자연자원은 광물자원과 화석연료와 같은 재생불가능 자원(non-renewableresource)과 동식물,수질,대기질과 같은 재생가능 자원(renewableresource)으로 분류된다.

 그런데 재생가능 자원이라 하더라도 일정한 임계역(criticalzone)수준 이하로 감소하는 경우 재생산이 극히 어려워지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둘째,환경계는 생산 및 소비활동에서 생성된 폐기물을 환경계 속으로 받아들여 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환경계는 인간의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고체,액체,기체의 다종다양한 폐기물을 전량 받아들여 환경의 자정능력
(assimilativecapacity)으로 생태학적으로 유용한 물질로 전환시킨다.

 그런데 환경계의 자정능력은 일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어 폐기물이 환경계의 자정능력을 초과하여 과도하게 발생하는 경우 환경계의 자정능력은 상실되고 만다.

셋째,환경계는 아름다운 경관과 등산,수영,스키 등의 옥외위락(outdoor recreation),그리고 동식물의 존재가 가져다주는 일종의 쾌적성(amenity)을 인간에게 제공한다.

 환경계가 제공하는 이와 같은 쾌적성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조형물에서는 얻기 힘든 환경계만의 독특한 느낌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환경계는 경제계에 자연자원의 공급자,폐기물의 자정력 공급자,쾌적성의 공급자로서의 세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세가지 기능들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환경계가 생산요소로 제공하는 자연자원들은 폐기물을 자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원천일 뿐만 아니라 쾌적성을 공급하고 있는 근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환경계가 제공하는 세가지 기능은 필요에 따라 기능적으로 분류한 것이지 실제로 서로 독립적인 기능은 아니다.

 환경파괴나 환경오염이 발생한 경우 환경계가 경제계에 제공하는 이 세가지 기능들이 동시에 손상을 입는다는 것은 당연하다.

경제학에서는 환경계가 경제계에 제공하는 기능을 가능케 하는 근원일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과 관련이 깊은 대기(atmosphere),수계(water),자연환경의 쾌적성(amenity)등을 묶어 환경재(environmentalgoods)라고 부른다.

환경재는 자연환경 자본 중 환경오염과 관련이 깊은 자연환경 자본과 그로부터 생겨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환경재는 재생가능 자원의 범주에 속하지만 환경계의 수용능력(carryingcapacity)을 넘어서지 않는 한도내에서만 재생산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