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 본 사업 경부고속철도 평택분기점에서 오송역 구간에 고속철도 복선을 추가 건설(2복선화)하는 사업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2016, 국토교통부」에 근거함
⦁ 주무부처의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고속철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중이나, 평택~오송 구간의 용량제약으로 인해 추가적인 고속철도 서비스 확대가 불가능하고, 기존 운행선 추가 증편 및 SRT 노선확대 등 지속적인 철도서비스 확대 요구에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임
⦁ 따라서, 경부고속철도(KTX)와 수도권고속철도(SRT) 합류부 병목현상 해소를 위해 평택~오송 구간 2복선화를 통한 선로용량 확대 및 향후, 수원·인천발 KTX 및 남부내륙철도 등 이용수요 증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고속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 실현하고자 함
2. 사업의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1) 추진경위
⦁ 2011. 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검토 대상사업 포함
⦁ 2016. 02. : 민간투자사업 제안(현대산업개발컨소시움, 지상노선)
⦁ 2016. 0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 포함
⦁ 2017. 08. : 민간제안 사업 대상 민자적격성조사 시행(KDI)
- 제안사업 타당성 미확보
⦁ 2017. 09. : 재정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2019. 01. :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예타 면제 대상사업
⦁ 2019. 08.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 2019. 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2019. 12. 30 ~ 2020. 01. 09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평가준비서 심의(서면심의)
⦁ 2020. 01. 21 ~ 2020. 02. 03 :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 2020. 05. 11 ~ 2020. 06. 05. :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 2020. 05. 19 ~ 2020. 05. 21. : 주민설명회 개최
- 평택시(5/19), 천안시(5/21), 아산시(5/21), 세종특별자치시(5/20), 청주시(5/20)
⦁ 2020. 09.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 2021. 06. 30. :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21-911호)
⦁ 2021. 12. 08. :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착수
2) 향후계획
⦁ 2022. 01. : 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 2022. 02. : 환경영향평가항목등의 결정내용 공개
⦁ 2022. 07. :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제출
⦁ 2022. 11. :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협의요청
3. 사업의 개요
⦁ 사업명 :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 위치 : 경기도 평택시, 충청남도 아산시, 천안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청주시 일원
- 시 점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남산리 일원 (경부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 합류부)
- 종 점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봉산리 일원 (오송역)
⦁ 연장 : L = 46.4㎞ (단선구간 : 19.2㎞, 복선구간 : 27.2㎞)
⦁ 사업기간 : 2020년 ~ 2027년
⦁ 사업시행자 : 국가철도공단
⦁ 소요예산 : 31,816억원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 협의기관 : 환경부
4. 노선개요
5. 구조물 계획
1) 교량 : 5개소(6.535㎞)
2) 터널 : 1개소(33.995㎞)
3) 구간시설 설치계획
6. 열차운행계획
⦁ 남부내륙철도와의 중복수요 고려, 서울~금천구청 구간 용량제약, 장래 SRT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파주~동탄) 공용에 따른 여유용량 검토 등 종합적인 검토를 통한 열차운영계획수립
7. 사업의 기대효과
⦁ 평택~오송 구간 2복선화를 통한 선로용량 확대를 통한 경부고속철도(KTX)와 수도권고속철도(SRT) 합류부 병목현상 해소
⦁ 수원·인천발 KTX 및 남부내륙철도 등 이용수요 증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 가능
⦁ 고속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 실현
<출처 : 국토부 전략평가 공개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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