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양평 고속도로
1. 개요
•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4월 30일(금) 개최된 재정사업평가위원회(기획재정부 주관)에서 사업 타당성을 확보(B/C 0.82, AHP* 0.508)한 것으로 의결되었다.
* 일반적으로 AHP 점수가 0.5 이상인 경우, 타당성 확보한 것으로 판단
•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동부지역의 간선기능 강화 및 광주시 북부, 양평군의 지역균형 발전 등을 위해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서울-양평 노선을 반영(‘17.1) 하였으며, ‘18.12월 발표된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의 하남 교산 신도시(32천호) 광역교통대책에 포함되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
• 동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19.4월 예타에 착수한 이후, 경제성 분석(B/C), 정책성 분석(사업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 등에 대한 종합평가(‘21.4.9)를 거쳐 예타를 통과하게 된 것이다.
2. 위치
• 경기도 하남시 감일동(오륜사거리) ~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3. 구간
• 노선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하남시, 광주시, 양평군 일대를 통과한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사이를 연결하는 형태이며, 위례신도시, 신도시 계획중인 교산신도시 끝자락을 관통한다.
• 나들목과 분기점
- 감일JC : 서울 송파구
- 상사창IC : 경기 하남시
- 상산곡IC : 경기 하남시
- 북광주JC : 경기 광주시
- 남종IC : 경기 광주시
- 양평JC : 경기 양평군
4. 규모/총사업비
• 27.0km & 4차로 / 1조 7,695억(예타 기준)
5. 주요 추진현황
• 2017. 01. 13 :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계획(2016~2020) 반영
• 2018. 11. 27 : 3개 시군(양평,하남,광주) 공동추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
• 2018. 12. 19 : 시점부(하남교산5km) 선시공 추진 반영(국토부 주택공급 계획반영)
• 2019. 04. 01 :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개최 예타사업 선정(기재부)
• 2019. 05. 10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KDI)
• 2020. 05. 19 : 예비타당성조사 보고회(1차) 개최 (기재부)
• 2021. 04. 09 : 예타 종합평가(AHP) 보고회(2차) 개최 (기재부)
• 2021. 04. 30 :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개최 (기재부) ⇒ 예비타당성 종합평가 최종 통과
6. 향후일정 [예정]
• 2022년 : 타당성 평가 [경제성 검토, 총사업비 협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 2023~2024년 : 기본 및 실시설계 [노선선정,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등]
• 2025~2033 : 보상 및 공사시행
[출처 : 국토부, 양평군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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