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2호선 (판교 랜드마크 트램)
1. 노선개요
• 주요 경유지 : 판교지구~판교테크노벨리~정자역(분당선, 신분당선)
• 정거장 개소 : 17개소(지상17개소)
• 환승역(환승노선) : 107역(신분당선, 경강선 판교역), 206역(분당선, 신분당선 정자역)
• 연장/평균역간거리 : 13.7km / 0.76km(성남시 구간 : 13.7km)
노선 A : 7.761 노선 B : 5.939 공유구간 : 0.740
• 총사업비 3,538.9억 원(성남시 구간 : 3,538.9억 원)
• 구조물 현황 : 토공 12,980m, 교량 440m, 터널 280m
• 차량기지 계획 / 면적 : 신설 / 25,200㎡
• 차량시스템 : Tram
• 차량편성/시격 : 12편성(5module 편성) / 7.0~8.0분
2. 차량시스템 선정
• 차량종류 : Tram
• 최고속도(km/h) : 70km/h
• 편성 : 5module 1편성
• 승차정원(인/편성) : 246명(만차인원)
• 첨두시 운전시격 : 7.0분 / 8.0분
3. 평면선형 계획
• 판교지구와 분당신시가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기존도로 노면을 이용한 노선계획에 따라 노선 계획시 도로선형을 준용하는 선형 제약조건 발생, 교차로구간 차량시스템에 따른 회전반경을 고려한 평면선형 계획
• 차량시스템별 회전반경 및 도시철도 노선 건설로 인한 차로 잠식을 고려하여 4차로 이상의 기존도로 노면을 이용한 노선계획
4. 종단선형 계획
• 기존도로 종단을 준용, 철도 노선의 종단 개선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 발생 배제
• 본 사업 노선은 판교택지개발지구의 운중로, 분당~수서간도로, 돌마로, 정자로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도로의 규모는 간선 및 집산도로로 종단경사는 50‰~70‰로 형성되어 있음
5. 진행상황
• 2002/10 : 성남시 경전철 사업 계획 발표, 서영기술단 에 '성남시 도로망 중장기기본계획 용역'
• 2003/11/5 : 판교지구 신교통도입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
• 2004/4/29 : 성남시 전역을 대상으로 '신교통 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
• 2004/10/21 : 성남시,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및 기본계 획용역 중간보고’
- ‘노면전차’를 우선 검토대상으로 선정
- 폭 2.65m, 길이 27m의 이중굴절차량
- 최고시속 80㎞
- 정원 200여명
- 1노선 : 산성역~수정로~태평역~성남대로~모란 역~상대원 공단(7.71㎞)
- 2노선 : 운중동~대 왕판교로~이매역~서현로~미금역~금곡동(13㎞)
• 2005/1/14 :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최종 보고회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1,2호선)
• 2008.6.4. : 삼환기업컨소시엄(동림컨설컨트) > 성남시에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성남 2호선: 판교신도시~분당신도시)
- 고무차륜 노면경전철 (일부 구간 고가, 돌마로 지하차도 통과)
- 프랑스 트랜슬로 모델
- 100% 저상형
- 전기구동
• 2010.5 : 경기도-> 대한교통학회: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11.12.9. : 경기도 >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발표 노선에 포함 B/C=1.03
• 2012.9 : 경기도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설명회
• 2013.6 국토교통부 >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확정 고시
• 2014.4.10. : 이재명 성남시장 > 판교트램 및 8호선 판교연장을 포함한 "뻥뚫리는 철도교통정책" 발표 기자회견
- 판교역 북편 버스정류장 북쪽 보행자지구에서 출발
- 금토천 바로 서쪽에 역 설치
• 2014.9.23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 판교테크노밸리 트램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014.12~2015.8.11. : 사전 타당성조사용역 B/C=1.27
- 운중천, 금토천 교량 설치
• 2016.3.25. : 기본, 실시설계 착수
- 트램 판교역을 신분당선 판교역 1번 출구까지 남측으로 이동
- 금토천 바로 서쪽 역 생략
• 2016.7.19. : 기본설계 완료
•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판교차량기지-판교-정자역 구간 B/C=1.02
•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판교차량기지-판교-정자역 구간 B/C=1.02
• 2017.1~2017.10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 2017.10~2018.3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 2018.12.14. : 성남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노선으로 응모 (2.0km)
•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19.5 : 국토교통부 >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사업에 대한 적격성 여부를 심의하는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성남2호선 트램' 통과
- 13.7km, 17개역
- 상산운삼거리~중산운사거리[월곶판교선 서판교역]~산운사거리~판교종합사회복지관~판교원로 북측~신백현초등학교~판교역 서측[신분당선, 월곶판교선, 경강선, 8호선 판교연장]~봇들교~봇들사거리~판교테크노중앙사거리~성내미터널 북서측
- 신백현초등학교~분당구청~서현삼거리~샛별사거리~푸른마을사거리~계원삼거리~정자역[분당선,신분당선]
•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94
• 2019.7 : 기획재정부 > 전구간 노선: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1.2.23. : 성남시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자 낮은 B/C값이 남아 향후 불이익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예타 신청을 철회하기로 함
• 2021.3.31. : 성남시 > 국비 지원없이 자체 재원으로 진행하기로 함
- 성남시가 성남2호선 트램을 자체재원 조달방식으로 추진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자체재원 조달방식은 기획재정부(KDI)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치지 않고 추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성남시는 불가피하게 철회한 성남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을 자체재원으로 추진하기로 어렵게 결정한 만큼, 후속 절차도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 6월 추경을 통해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9월 용역에 착수한다.
- 사업추진 중에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및 도로교통법 개정 등 여건 변경 시 국비지원 사업으로 전환도 검토한다. 또한, 원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성남도시철도 1호선 트램사업에 대한 경제성(B/C) 상향방안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트램사업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철도 및 교통전문가가 참여하는 트램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존 철도팀은 철도정책팀과 트램사업팀으로 조직을 개편해 트램사업 추진에 전념할 수 있는 조직체계도 갖출 예정이다.
[출처 : 경기도 도시철도구축계획(2019), 미래철도DB, 성남시 시정소식지(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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