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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계획/국토종합계획

8호선 판교연장

by 은하수다방 2021.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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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호선 판교연장

[출처 : 경기도 도시철도구축계획(2019), 미래철도DB, 성남시 시정소식지(2020)]

 

1. 노선개요

주요 경유지 : 모란차량기지~분당구재활용센터~달팽이공원~판교테크노벨리~판교

정거장 개소 : 3개소(지상 1개소, 지하 2개소)

환승역(환승노선) : 103(신분당선, 경강선 판교역)

연장/평균역간거리 : 3.94km / 1.13km(성남시 구간 : 3.94km)

총사업비 : 4,479.1억 원(성남시 구간 : 4,479.1억 원)

구조물 현황 : 토공 795m, 교량 840m, 터널 1,810m, 환기구 및 정거장 495m

차량기지 계획 / 면적 : 모란차량기지 여유부지 활용

차량시스템 : 중량전철

차량편성/시격 : 3편성(61편성) / 9.0

2. 사업상황

2014.4.10. : 이재명 성남시장 > 판교트램 및 8호선 판교연장을 포함한 "뻥뚫리는 철도교통정책" 발표 기자회견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B/C=0.88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B/C=0.88

2017.1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7.1~2017.10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2017.10~2018.3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8

2019.11 : 성남시 > 사전타당성조사 B/C=1.03

2020.12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3. 차량시스템 선정

차량종류 : 중량전철

최고속도(km/h) : 100km/h

편성 : 61편성

승차정원(/편성) : 924-혼잡률100%, 1,230-혼잡률150%

첨두시 운전시격 : 9.0

 

4. 평면선형 계획

모란차량기지 ~ 분당구 재활용센터 ~ 서울외곽순환도로 하부 ~ 달팽이 공원 ~ 판교테크노벨리 ~ 판교를 경유하는 노선

서울외곽순환도로 측면을 우회곡선으로 탄천 및 탄천 횡단하도록 하였으며 분당구 재활용센터 및 분당~수서 고속화도로 횡단 이후 전 구간 터널로 통과계획하여 성남정수장 측면에서 좌회곡선으로 분당~내곡 도시고속화도로의 광장지하차도 하부에서 병행 터널로 계획하였음

분당구 재활용센터와 탄천종합운동장 통과구간에 대해서는 장래 정거장을 설치 가능하도록 선형계획하여 지역주민의 이용에 편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함

봇들사거리 구간에는 002정거장을 설치하여 판교테크노밸리와 주변 아파트 단지 주변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계획

 

5. 종단선형 계획

기존도로의 종단선형을 최대한 적용하여 철도 노선의 종단선형 개선에 따른 추가적 공사비용 발생을 배제하였음

기존 노면구간의 지하차도 및 교량 구간의 차로 잠식에 따른 기존 교통류 소통 가능 여부 판단, 도시철도와 차량의 구조물 공용 가능성 검토하여 선형 계획함

아파트 측면통과, 광장지하차도 하부 병행터널 계획 및 도심권 하부통과 등에 대해서 별도의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며 각종 민원해소와 협의 등이 필요

 

6. 현재 현황

성남시 용역결과 8호선 연장안이 예상치인 2,500억을 훨씬 웃도는 4,323억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와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전망을 냈다. 다만 B/C값이 0.7 이상이 나오면 장기계획으로 경기도에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립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판교 연장은 모란차량기지 내에 가칭 성남시청역을 신설하여 서쪽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따라 지상구간을 연장한 후에 봇들사거리에 1개역, 이후 판교역에서 환승을 하는 계획이다. 201812월 말부터 현재까지 국토부 승인 여부를 기다리는 중이다.

20201230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으나 경제성(B/C)0.88로 사업성이 높지 않았다. 이에 같은 해 11월 사업성 상향방안 강구를 위해 '성남도시철도 현행화 등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했고, 환기구 비용 등 각종 사업비 절감, 판교제2테크노밸리 등 추가 개발사업 반영 등을 통해 B/C1.03으로 상향시킨 바 있다.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21년 상반기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연구진을 선정 후 조사가 착수될 예정이다.

개통 시엔 원도심과 신도심간 연계성 강화로 지역균형 발전은 물론 판교신도시 교통혼잡 완화, 판교테크노밸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KDI에서 수행하는 예비타당성조사가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경기도, 국토부 등 관련 기관과 힘을 모아 적극 대응해 나가고,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용역을 발주하는 등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0213월에 한국개발연구원 실무진,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현장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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