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호선 판교연장
[출처 : 경기도 도시철도구축계획(2019), 미래철도DB, 성남시 시정소식지(2020)]
1. 노선개요
• 주요 경유지 : 모란차량기지~분당구재활용센터~달팽이공원~판교테크노벨리~판교
• 정거장 개소 : 3개소(지상 1개소, 지하 2개소)
• 환승역(환승노선) : 103역 (신분당선, 경강선 판교역)
• 연장/평균역간거리 : 3.94km / 1.13km(성남시 구간 : 3.94km)
• 총사업비 : 4,479.1억 원(성남시 구간 : 4,479.1억 원)
• 구조물 현황 : 토공 795m, 교량 840m, 터널 1,810m, 환기구 및 정거장 495m
• 차량기지 계획 / 면적 : 모란차량기지 여유부지 활용
• 차량시스템 : 중량전철
• 차량편성/시격 : 3편성(6량 1편성) / 9.0분
2. 사업상황
• 2014.4.10. : 이재명 성남시장 > 판교트램 및 8호선 판교연장을 포함한 "뻥뚫리는 철도교통정책" 발표 기자회견
•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B/C=0.88
•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B/C=0.88
• 2017.1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 2017.1~2017.10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 2017.10~2018.3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8
• 2019.11 : 성남시 > 사전타당성조사 B/C=1.03
• 2020.12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3. 차량시스템 선정
• 차량종류 : 중량전철
• 최고속도(km/h) : 100km/h
• 편성 : 6량 1편성
• 승차정원(인/편성) : 924인-혼잡률100%, 1,230명-혼잡률150%
• 첨두시 운전시격 : 9.0분
4. 평면선형 계획
• 모란차량기지 ~ 분당구 재활용센터 ~ 서울외곽순환도로 하부 ~ 달팽이 공원 ~ 판교테크노벨리 ~ 판교를 경유하는 노선
• 서울외곽순환도로 측면을 우회곡선으로 탄천 및 탄천 횡단하도록 하였으며 분당구 재활용센터 및 분당~수서 고속화도로 횡단 이후 전 구간 터널로 통과계획하여 성남정수장 측면에서 좌회곡선으로 분당~내곡 도시고속화도로의 광장지하차도 하부에서 병행 터널로 계획하였음
• 분당구 재활용센터와 탄천종합운동장 통과구간에 대해서는 장래 정거장을 설치 가능하도록 선형계획하여 지역주민의 이용에 편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함
• 봇들사거리 구간에는 002정거장을 설치하여 판교테크노밸리와 주변 아파트 단지 주변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계획
5. 종단선형 계획
• 기존도로의 종단선형을 최대한 적용하여 철도 노선의 종단선형 개선에 따른 추가적 공사비용 발생을 배제하였음
• 기존 노면구간의 지하차도 및 교량 구간의 차로 잠식에 따른 기존 교통류 소통 가능 여부 판단, 도시철도와 차량의 구조물 공용 가능성 검토하여 선형 계획함
• 아파트 측면통과, 광장지하차도 하부 병행터널 계획 및 도심권 하부통과 등에 대해서 별도의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며 각종 민원해소와 협의 등이 필요
6. 현재 현황
• 성남시 용역결과 8호선 연장안이 예상치인 2,500억을 훨씬 웃도는 4,323억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와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전망을 냈다. 다만 B/C값이 0.7 이상이 나오면 장기계획으로 경기도에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립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 판교 연장은 모란차량기지 내에 가칭 성남시청역을 신설하여 서쪽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따라 지상구간을 연장한 후에 봇들사거리에 1개역, 이후 판교역에서 환승을 하는 계획이다. 2018년 12월 말부터 현재까지 국토부 승인 여부를 기다리는 중이다.
• 2020년 12월 30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 이 사업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으나 경제성(B/C)이 0.88로 사업성이 높지 않았다. 이에 같은 해 11월 사업성 상향방안 강구를 위해 '성남도시철도 현행화 등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했고, 환기구 비용 등 각종 사업비 절감, 판교제2테크노밸리 등 추가 개발사업 반영 등을 통해 B/C를 1.03으로 상향시킨 바 있다.
•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21년 상반기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연구진을 선정 후 조사가 착수될 예정이다.
• 개통 시엔 원도심과 신도심간 연계성 강화로 지역균형 발전은 물론 판교신도시 교통혼잡 완화, 판교테크노밸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시 관계자는 "KDI에서 수행하는 예비타당성조사가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경기도, 국토부 등 관련 기관과 힘을 모아 적극 대응해 나가고,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용역을 발주하는 등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2021년 3월에 한국개발연구원 실무진,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현장 실사
'국토계획 > 국토종합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남 1호선 (0) | 2021.05.04 |
---|---|
서울 - 양평 고속도로 (0) | 2021.05.04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0) | 2021.04.27 |
도시계획 수립 절차 (0) | 2021.02.22 |
도시계획의 성격 / 주요내용 / 수립 내용 (0) | 2021.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