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클(WECPNL) vs 엘디이엔(Lden)
1) 개요
∙「소음·진동관리법」시행령 개정으로 2023년부터 본격 시행예정
∙항공기 소음 단위를 현행 최고소음도 방식인 ‘웨클(WECPNL)’에서 등가소음도 방식인 ‘엘‧디이엔(Lden)’으로 변경
- 웨클(WECPNL, Weight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 항공기의 최고소음도를 이용하여 계산된 1일 항공기 소음 노출지표
- 엘‧디이엔(Lden, day evening night) : 항공기의 등가소음도를 측정하여 도출된 1일 항공기 소음도
2) 내용
∙항공기 소음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엘 디이엔(Lden) 단위로 통일
- 현행 항공기 소음 단위인 웨클(WECPNL)은 등가소음도 방식을 적용 중인 공장․도로․생활소음 등 다른 환경 소음과 달라 비교하기 어렵고, 지속적인 소음 노출의 총합을 반영하기에 한계가 있음
- 미국, 유럽 등 대부분 국가에서도 엘‧디이엔(Lden)을 항공기 소음 단위를 채택하고 있어 국가 간 항공기 소음 비교에도 어려움
∙항공기 소음 한도는 공항인근 지역은 90(WECPNL)에서 75(Lden)로, 그 밖의 지역은 75(WECPNL)에서 61(Lden)로 기준이 바뀌게 됨
3) 소음도 평가방식 비교
구 분 |
최고소음도 방식 |
등가소음도 방식 |
평가원리 |
∙최고소음도를 측정하여 노출지표를 계산하고, 소음원 수준 평가 |
∙발생된 총에너지를 기준으로 사람에게 미치는 소음도 평가 |
특징 |
∙소음 지속 시간이 반영되지 않아 전체 소음물리량과 차이 발생 ∙사용국가 적음(한국, 중국) |
∙널리 알려지고 많이 사용 ∙소음지도 작성, 토지이용계획반영 ∙미국, 유럽 등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 |
산출방법 |
∙웨클(WECPNL) -최고소음도의 평균값에 시간대별 가중치를 더해 산출하는 것으로, 등가소음도 값보다 약 13dB 높게 측정됨 |
∙엘‧디이엔(Lden) -하루 매시간 등가소음도를 측정하여 항공기 소음 외 배경소음은 제거한 뒤, 시간대별 보정치(저녁: +5dB, 심야: +10dB)를 더해 산출 |
4) WECPNL과 Event Lden 간 상관관계
5) 기존측정값(WECPLN ⇒ Lden) : 구간별 환산치 차감방법 적용
WECPNL |
Lden 환산치 |
WECPNL |
Lden 환산치 |
51.0~54.9 |
-11 |
91.0~99.9 |
-16 |
55.0~63.9 |
-12 |
100.0~108.9 |
-17 |
64.0~72.9 |
-13 |
109.0~117.9 |
-18 |
73.0~81.9 |
-14 |
118.0~126.9 |
-19 |
82.0~90.9 |
-15 |
127.0~130.0 |
-20 |
6) 주요 국가별 항공기소음 평가단위
평가원리 |
단위 속성 |
국가수 |
해당 국가 |
등가 소음도 |
계열 |
17 |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미국, 일본 |
NEF, ANEF 등 |
4 |
호주, 그리스, 중국(홍콩), 영국 |
|
최고 소음도 |
WECPNL |
2 |
대한민국, 중국 |
계 |
23 |
※ NEF: 에너지 등가원리에 기초하여 소음의 크기와 지속시간에 영향을 받는 인간 청감특성과, 항공기 금속성 고주파 기계소음을 시간대별 보정인자(주간:07시-22시), (야간:22시-07시)를 반영
※ ANEF: NEF 단위를 호주국민의 생활패턴에 맞게 시간대 구분을 조정(주간: 07시-19시, 야간:19시-07시)하고 그에 따른 야간 운항횟수 가중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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