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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법령/환경기준

웨클(WECPNL) vs 엘디이엔(Lden)

by 은하수다방 2021.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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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클(WECPNL) vs 엘디이엔(Lden)

 

1) 개요

∙「소음·진동관리법시행령 개정으로 2023년부터 본격 시행예정

항공기 소음 단위를 현행 최고소음도 방식인 웨클(WECPNL)’에서 등가소음도 방식인 디이엔(Lden)’으로 변경

- 웨클(WECPNL, Weight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 항공기의 최고소음도를 이용하여 계산된 1일 항공기 소음 노출지표

- 디이엔(Lden, day evening night) : 항공기의 등가소음도를 측정하여 도출된 1일 항공기 소음도

 

2) 내용

항공기 소음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엘 디이엔(Lden) 단위로 통일

- 현행 항공기 소음 단위인 웨클(WECPNL)은 등가소음도 방식을 적용 중인 공장도로생활소음 등 다른 환경 소음과 달라 비교하기 어렵고, 지속적인 소음 노출의 총합을 반영하기에 한계가 있음

- 미국, 유럽 등 대부분 국가에서도 엘디이엔(Lden)을 항공기 소음 단위를 채택하고 있어 국가 간 항공기 소음 비교에도 어려움

항공기 소음 한도는 공항인근 지역은 90(WECPNL)에서 75(Lden), 그 밖의 지역은 75(WECPNL)에서 61(Lden)로 기준이 바뀌게 됨

 

3) 소음도 평가방식 비교

구 분

최고소음도 방식

등가소음도 방식

평가원리

최고소음도를 측정하여 노출지표를 계산하고, 소음원 수준 평가

발생된 총에너지를 기준으로 사람에게 미치는 소음도 평가

특징

소음 지속 시간이 반영되지 않아 전체 소음물리량과 차이 발생

사용국가 적음(한국, 중국)

널리 알려지고 많이 사용

소음지도 작성, 토지이용계획반영

미국, 유럽 등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

산출방법

웨클(WECPNL)

-최고소음도의 평균값에 시간대별 가중치를 더해 산출하는 것으로, 등가소음도 값보다 약 13dB 높게 측정됨

디이엔(Lden)

-하루 매시간 등가소음도를 측정하여 항공기 소음 외 배경소음은 제거한 뒤, 시간대별 보정치(저녁: +5dB, 심야: +10dB)를 더해 산출

 

4) WECPNL과 Event Lden 간 상관관계

 

5) 기존측정값(WECPLN ⇒ Lden) : 구간별 환산치 차감방법 적용

WECPNL

Lden 환산치

WECPNL

Lden 환산치

51.0~54.9

-11

91.0~99.9

-16

55.0~63.9

-12

100.0~108.9

-17

64.0~72.9

-13

109.0~117.9

-18

73.0~81.9

-14

118.0~126.9

-19

82.0~90.9

-15

127.0~130.0

-20

 

6) 주요 국가별 항공기소음 평가단위

평가원리

단위 속성

국가수

해당 국가

등가 소음도

계열

17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미국, 일본

NEF, ANEF

4

호주, 그리스, 중국(홍콩), 영국

최고 소음도

WECPNL

2

대한민국, 중국

23

※ NEF: 에너지 등가원리에 기초하여 소음의 크기와 지속시간에 영향을 받는 인간 청감특성과, 항공기 금속성 고주파 기계소음을 시간대별 보정인자(주간:07시-22시), (야간:22시-07시)를 반영
※ ANEF: NEF 단위를 호주국민의 생활패턴에 맞게 시간대 구분을 조정(주간: 07시-19시, 야간:19시-07시)하고 그에 따른 야간 운항횟수 가중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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